뉴시스

폼페이오, 트위터에 올린 곰돌이 푸 사진 "시진핑과 무관"

입력 2020.07.16. 10:43 댓글 0개
폼페이오, 트위터에 반려견과 곰돌이 푸 인형 사진 올려
시진핑을 향한 메시지란 '푸 게이트' 지적까지 나와
[서울=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트위터에 올린 반려견 사진이 중국 정부에 메시지를 보내려는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폼페이오의 반려견 머시가 곰돌이 푸 인형 옆에 있는 이 사진은 곰돌이 푸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비하하는 별명이기 때문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 출처 : 트위터> 2020.7.16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트위터에 올린 곰돌이 푸 인형사진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꼬려는 의도와는 무관하다며, 이른바 '푸 게이트'를 일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아이오와 주 보수 성향 라디오 진행자 사이먼 콘웨이와의 인터뷰에서 '푸 게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머서(폼페이오 반려견)는 30여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데 머서의 선택이 그거(푸 인형)였다"고 답했다. 이어서 "따라서 (시진핑 주석을 의미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BBC 방송이 해당 트윗 사진에 의미를 부여해 심각하게 보도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웃으면서 "그 보도를 보지 못했다"고만 답했다.

앞서 15일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반려견과 곰돌이 푸 인형 사진을 올렸다. 그러자 '곰돌이 푸'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하하려는게 아니냐는 네티즌들의 분석이 쏟아졌다.

BBC 역시 중국 지도자를 언급하는 별명들은 엄격한 검열을 받기 때문에 폼페이오가 푸 인형 사진으로 시 주석을 조롱하려는 의도일 수있다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곰돌이 푸'라든가 이와 비슷한 언급들은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오래 검염돼 왔을 만큼 중국에선 매우 민감한 단어이다.인기있는 시나 웨이보에서 '곰돌이 푸'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현재 정부가 승인한 언론이나 공식 인증된 계정만 올라온다. 하단에 '일부 결과가 누락됐다'는 고지도 나온다.

중국 정부는 2019년 시진핑 주석을 곰돌이 푸와 연관지으며 희화화했다며 대만 게임 '환원'(Devotion)을 판매 금지시키기도 했다.

특히 BBC는 "이 사진에는 주목할 만한 다른 잠재적인 언급들이 있다"며, 폼페이오가 미국이나 자신에 대한 언급으로 '개'를 꼽았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했다. 중국어로 "개"라는 단어는 종종 공격적이고 야생적이거나 야생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이나 국가를 지칭할 때 사용된다는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