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권 의대 설립 탄력 받는다

입력 2020.07.15. 16:13 수정 2020.07.15. 16:15 댓글 0개
여당 원내대표, “당정청, 의대 정원 확대 결정”
의대 정원 확대시 전남 포함 기대감 높아져

여당 원내대표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 의지를 밝힘에 따라 '전남권 의대 설립'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전국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이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의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다만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 중 어느 지역에 의대가 설립되느냐는 여전히 난제로 남아 있다.

정치권은 7월 중으로 의대 정원 확대 규모와 추진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공공의료와 지역 의료기반 강화를 위해 의료 인력을 확충하겠다"며 "지난 15년간 동결된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총선 이후 당정청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논의해왔다"며 "구체적인 규모와 추진 방안은 조만간 당정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정청은 지역의 필수 의료 인력, 역학조사관 등 특수 전문 과목 인력, 기초과학 및 제약 바이오 분야 연구 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을 증원하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공공의대 설립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공공의대는 공공분야 의사 양성을 위한 의료사관학교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여당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으로 전남 도민들의 염원인 '전남권 의대 설립'이 가시화하는 분위기다.

김원이 민주당 의원(목포)은 이날 무등일보와의 통화에서 "(광역단체 가운데) 의대가 없는 지역은 전남 밖에 없다"며 "(공공의대 설립시) 전남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당정청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문에 '전남'이란 지역을 명시해 줄 것을 당에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남을 발표문에 포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지역을 명시하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당 서동용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도 "의대 정원이 확대되면 (공공의대 설립시) 전남은 포함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현재 '전남권 의대 설립'과 관련해 전남지역 의원들은 동부권이냐, 서부권이냐를 떠나 전남으로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단 전남권 의대 설립이 결정되면 그 다음에 의대가 들어설 지역을 결정하자는 것이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