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에···금융권 "발 맞출 것"

입력 2020.07.14. 17:44 댓글 0개
디지털·데이터 경제 분야 관심
"규제 완화로 금융생태계 변화"
그룹 차원에서 대응 조직 마련
업종별 온도차 아쉬움 토로도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제7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7.1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은비 이준호 기자 = 2025년까지 160조원 이상 투입되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가 발표되자 금융권에서는 이에 발 맞추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육성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업종이라는 아쉬움도 감추지 않았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대해 금융회사들은 주로 디지털 경제, 데이터 경제 분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관련 법규가 개정되고 이미 경쟁에 노출돼 있는 분야이기도 하지만 데이터 기반 산업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디지털 분야에 있어서도 디지털 인재 양성, 비대면 접근성 강화 등 인프라를 확충해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에 따라 금융 생태계도 변화를 따라갈 것 같다"며 "구체적인 추진 내용에 따라 보험상품과 보상에도 디지털 생태계가 접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그간 보험상품과 서비스·영업·보험금 지급 등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고민해왔던 내용들이 이번 종합계획에 포함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일부 규제로 막혀있던 국민 생활에 밀접한 데이터 구축·개방·활용에 있어 정부가 적극적으로 완화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정부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에 2025년까지 160조원을 투입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지주 차원에서 정부 정책에 대응하는 금융그룹들도 있다. 신한금융그룹이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맞춰 그룹의 주요 디지털 사업 아젠다를 논의하고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로그 위원회'를 신설한 게 대표적이다. 디지로그란 디지털 기술에 아날로그 요소를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KB금융은 'KB혁신금융협의회'를 중심으로 혁신기업 대출지원 강화, 창업지원과 일자리 창출, 스타트업 육성과 금융연계 플랫폼 혁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을 의장으로 은행·증권·인베스트먼트 등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 임원 등 총 13명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금융회사마다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과도 연관이 있다. 기존에 주력하고 있던 내부과제들을 정부 정책에 맞게 심화 발전시킬 것으로 보인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정부가 발표하는 종합계획을 면밀히 검토하여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신재생에너지, 전기·수소차, 녹색기업 육성에 따른 관련 산업의 경우 금융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기술 평가와 지식재산권(IP), 동산 담보 육성 등이 요구된다는 게 금융권 설명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디지털 뉴딜 정책 시행이 단순히 숫자 위주의 성과 중심으로 추진될 경우 소수의 플랫폼과 빅테크 기업의 승자독식 구조가 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핀테크 육성 과정에서 규제 형평성 비판이 나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날 발표에서 금융·제조업 분야 등은 소외됐다는 아쉬움도 나온다. 연이은 사모펀드 사태, 정보 유출 등 금융 사고로 금융 분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오늘 대책을 살펴보면 금융 지원이 필요한 분야는 상당히 보이지만 금융산업 육성에 대한 언급은 보이지 않았다"며 "금융 지원과 일자리 창출만 금융권 몫이라는건가 싶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 Juno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