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종인 "백년 수권정당 목표···난 대통령 안 만들어"

입력 2020.07.14. 12:25 댓글 0개
"변화를 추구하는 정당이 아닌 선도하는 정당이 돼야"
"대통령 후보, 여론이 만드는 것…제가 만드는 일 아냐"
"민주당의 '박원순 신성화' 노력…상식에 맞지 않는 태도"
"이낙연, 당권경쟁 상당히 유리…윤석열 영입 말 못해"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7.14.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최서진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당 쇄신과 관련해 "백년은 이어나갈 수권정당의 초석을 다지는 것이 이번 혁신의 목표"라며 "뼈대까지 바꾸고 새로운 정당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그동안 통합당이 여러 번 당명을 바꾸고 정강 정책에 일부 변화를 주기도 했지만 '껍데기만 바꾼다'는 비판이 많았다. 이번에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4·15총선 패인에 대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안정 심리가 크게 작용한 탓, 공천 문제, 막말 파동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여당을 심판해야 마땅한 선거에서 야당이 심판받은 셈"이라며 "정당이 부활하는 길은 간단하다. 변화를 추구하는 정당이 아니라 변화를 선도하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당이 보수정당이라는 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인정하는 바다"라며 "거기에다가 보수를 더 강조한다고 통합당이 새로 태어날 수 없다. 시대가 바뀌었으니 바뀐 것에 맞게 정강정책도 따라가야 하지 않겠나. 저소득층 기반으로 약자와 동행하고 시대변화에 적응해야 집권 가능하니 변화하자는 게 통합당의 정강정책 변화를 얘기하는 것"이라고 했다.

차기 대통령 후보감에 대해선 "저에게 '통합당 대통령 후보로 누구를 생각하고 있느냐' 거듭 물으시는데 대통령 후보는 국민의 여론이 만드는 것이지 제가 만드는 일이 아닐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대권 후보로 급부상한 김동연 전 기획재정부 장관, 홍정욱 전 의원, 장성민 전 의원에 대해선 "지금 거론하신 분들이 실질적으로 대통령 후보가 되려고 생각하고 노력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그 중 몇 분은 제가 상상컨대 소위 그런 욕망을 갖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통합당 대통령 후보로 영입할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윤석열 총장은 지금 현재 위치에서 자기 소신대로 직무 수행하는 분"이라며 "그분이 실질적으로 대권에 대한 어떤 야망을 갖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고 정치적 성향을 알지 못해서 대통령 후보로 적합한지 단정적으로 말씀 못 드린다"고 했다.

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 선거 판세와 관련해선 "이번 당권 경쟁에서는 이낙연 후보가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당권을 잡은 후 당권과 대권의 관계는 어떻게 이뤄질 것이냐는 민주당 내에 계파 간 세력 다툼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부분에서 민주당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2년 후 대선에서 통합당의 재집권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대선 기간이 1년10개월 남았기 때문에 앞으로 정치, 사회, 경제 전반이 어떻게 될지 단정적으로 얘기 못한다"며 "한국 사회 양극화가 심화됐다.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이 양극화 현상이 더 확대될 거라는 전망이 있다. 이런 문제를 누가 해소할 수 있겠나. 이것이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도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권 실정에 대해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역대 이렇게 오만, 부패, 불통, 위선, 무능으로 일관하는 정권을 본 적이 없다"며 "군사정권도 이렇게 제멋대로는 아니었다"고 성토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7.14. misocamera@newsis.com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정의, 공정, 평등 이런 얘기 많이 했는데 실질적 나타난 결과는 전혀 그것과 상관없다"며 "예를 들어 경제정책에서 포용을 강조한 것 같은데 최근 양극화 벌어지고 소득분배 양상이 악화되는데 무엇을 포용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원 구성 협상에서 민주당의 '독식 프레임'을 부각해 다음 정권 재창출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우리 보고 아무 득도 없이 (등원)하냐고 하지만 우리는 국회 본연 임무 수행을 위해 상임위는 들어가 활동하겠다는데 거기 관련해서 우리 미래통합당이 어떤 모순적 태도를 취한 게 없다"고 말했다.

여권에서 문제 삼는 김 원장의 원구성 비토설에 대해선 "비토했다기보다 그게 무슨 협상이냐고 얘기한 것"이라며 "다음 집권세력이 누군지도 모르고 법사위원장을 갖느니 안 갖느니 얘기하는 게 우스운거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야당 몫 상임위원장 7석을 돌려받을 것이냐는 질문에는 "의원들이 결정하겠지만 받지 않는 게 정도라고 생각한다"고 부정적으로 답했다.

기본소득에 대해선 "최근 4차산업으로 일자리가 많이 없어지면 그 사람들은 사회적 약자가 되고 누적이 되면 사회 불안을 일으키고 그것이 시장경제체제를 위협한다"며 "시장경제를 보호하고 수요를 지속시키기 위해 수요를 국민에 나눠주자는 게 원래 (기본소득)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어느 계층에 얼마만큼 할 것인가는 앞으로 제시하겠지만 아무 의미 없는 공상적인 얘기라고는 생각 안 하는 게 좋다"며 "기본소득을 저희가 얘기하는 건 기존 복지제도의 보완적 요소로서, 지금 복지제도를 포괄적으로 기본소득으로 대체하겠다는 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반(反)재벌론자로 세간에 알려져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나는 사실 재벌개혁이나 소위 재벌 해체나 이런 얘기는 한번도 해본 적 없다"며 이재용 삼성 부회장 사법처리에 대해선 "분식회계에 있어서 이재용 부회장이 사전 관여했느냐는 법적으로 판단할 문제지 제가 뭐라고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없다"고 했다.

현 정부의 검찰개혁에 대한 평가로는 "검찰개혁이 아닌 검찰을 내편으로 만드는 시도가 아닌가"라고 비판하곤 야당 몫인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선임 절차 지연에 대해선 "원내대표 협의 과정 속에서 결론이 안난 것 같기 때문에 왜 지금까지 지연되는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을 피했다.

윤석열 총장과 추미애 법무장관 갈등에 대해선 "추 장관의 수사 지휘권을 검찰, 소위 책임자들이 모여 위법이라 하는데 그럼에도 장관이 굽히지 않으니 결국 윤석열 총장이 수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추미애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계획에 대해선 "낼 수 있는데 국회 의석비율로 봐서 실현 가능한가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0.07.14. misocamera@newsis.com

이밖에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두 대통령을 아주 가장 밀접하게 경험한 사람인데 둘 다 어떤 의미에서 정직성이 결여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선 "사실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이라는 것이 통합당에 대한 소위 반대층이라 보면 된다"면서 "이게 점진적으로 무너지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예상했다.

임기 말 권력구조 개편 가능성에 대해선 "솔직히 얘기해서 권력구조 개편 하겠다는 제의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이원집중제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 현재 우리나라처럼 대통령에 외교, 국방 맡기고 내치를 총리에 맡기는 그런 권력 구조는 상상하기 힘들지 않나. 그러니 결국 대통령제로 가든지 내각제로 가든지(할 것). 대통령이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입법, 사법 모두 대통령의 힘으로 운영하는 것은 국민 지적 수준을 놓고 봤을 때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근 단행한 외교안보라인 인사 개편에 대해선 "대통령의 고유 인사권 권한이라 누구를 어떤 자리에 갖다놨느냐는 제가 얘기할 필요가 없고, 과연 인사 저렇게 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생각하는 대북 문제가 제대로 풀리겠느냐, 저는 회의적으로 생각한다"고 비관적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대북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를 어떻게 했느냐에 달린 게 아니라 북한 김정은 정권이 어떻게 앞으로 대한민국 정부를 대할거냐, 거기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소위 김여정 같은 사람이 얘기하는 것 보면 당분간 특별한 상황 전개되지 않을거라 본다"고 했다.

다만 "저는 북한이 핵을 절대 포기 안할 거라는 것을 확신한다. 아무리 북미 회담이 진전되어도 북한은 핵 포기를 안 할 것"이라며 "미국과 핵우산으로 대처하는 방법도 있다느니, 우리 자체 핵 개발은 국제법 협약으로 봤을 때 불가능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여권의 대응에 대해선 "그걸 무슨 '박원순의 공이다' 하면서 신성화하려는 노력을 민주당이 처음에 보인 건 상식에 맞지 않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 비판하는 김 위원장의 '철새 행보'에 대해선 "저는 개인에 종속돼서 사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개인적으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는 게 아니라서 철새니 뭐니 하는 거에 대해서 신경 안 쓴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대통령이 되는지 내가 관심가질 필요가 없다. 믿으면 또 한 번 실망하게 되고 또 한 번 사과하게 되는 일이 생기니까"라고 농담 섞인 말로 정권창출에 기여하고도 '배신'당했던 속마음을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