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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장마와 청포도 사이
입력 2020.07.13. 15:32 수정 2020.07.13. 19:33 댓글 0개포도알 같은 장맛비가 내리는 아침, 낯선 전화번호로 휴대전화가 울렸다. 주차해둔 차의 창문이 열려 있다는 연락이었다. 누군지 모를 이웃의 배려에 감사하며 서둘러 차에 가보니 뒷좌석 창문이 마치 하늘을 향해 크게 입을 벌리고 있는 그 어떤 생명체처럼 보였다.
밤새 내린 비에 차 안은 온통 여름비의 비릿함에 젖어 있었다. 낭패였다. 지하 주차장으로 차를 옮겨 대충 차 안을 걸레질하고 돌아오는 길에도 비는 지칠 줄 모르고 내렸다. 문득 윤흥길 작가의 '장마'를 읽던 수업 시간이 떠올랐다.
교과서에 실린 글을 읽다 보면 가끔 중단편 소설들과 마주할 때가 있다. 그런데 그 소설들은 일부분만 실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학생들은 나머지 내용은 자습서나 참고서를 이용하여 줄거리를 찾아보거나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여 작품을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를 만드는 관계자들에게 요청하고 싶은 것은 가급적 작품 전문을 실어 주었으면 하는 점이다. 학생들이 어떤 작가의 작품을 일부분만을 읽는 것으로 그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라고 하는 것은 어떤 면으로든 아쉬움이 많이 남는 일이다.
학생들에게 전문을 읽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장마' 전문을 구하여 두 시간에 걸쳐 읽어 갔다. 작품의 시작부터 내리는 장맛비는 작품이 끝날 때까지 그칠 줄 모르고 내렸다. 등장 인물들이 겪는 한국전쟁의 비극을 장마를 배경으로 전개하고 있던 작품은 학생들에게 결코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될 역사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작품을 읽어가면서 궁금한 점을 스스로 찾아보고 메모지에 제시하면 학급의 친구들이 서로의 물음들을 살펴보고 그 중 가장 궁금한 점들을 골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모둠 활동이 어려워 대신한 활동이었다. 학생들의 활동이 마무리될 무렵 학생들에게 물었다. 너희들 삶에서 장마는 언제인지. 아이들은 코로나를 이야기하기도 했고 지금 고등학교 시절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장마가 끝나듯 이 코로나19 전염의 시기가 끝나길 바란다는 학생들의 이야기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었다. 광주지역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올해 학기 초 보이던 것보다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추세다. 하지만 우리의 교실은 거리두기가 쉽지 않다. 과거 자연스럽던 행동들이 요즘은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고교 시절을 이제 시작한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장난도 치며 관계를 형성하던 일이 주의를 요하는 일이 되었고 아침마다 등교 전에 학생 자가진단을 챙기는 일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한 마디를 더 하는 일이 되었고 코로나19와 벌이는 침묵의 점심 시간은 연장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종례 때면 반복되는 집에만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즐겁지 못한 후크송이 되고 있다.
이 와중에도 전국 단위 시험 일정을 지켜내려던 교육관련 부처의 모습은 묘한 서글픔이다. 코로나19가 주는 공포보다 시험은 더 무서워 보인다. 코로나19와 싸우고 입시와 성적과의 싸움은 이 장마가 끝나도 어쩌면 계속될 것이다.
대부분이 코로나 이전의 시절과 생활로 돌아 갈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교육은 그 방식이 원격 수업으로 표현될 뿐 방향과 내용이 코로나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우리 교육은 어떻게 가야 하나 지혜를 모아야 한다. 여기저기 코로나 이후 사회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는 목소리는 많은데 이를 하나의 장으로 모아 보는 시간과 공간은 아직 부족하다.
이제 이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장마는 해마다 찾아 오며, 어쩌면 코로나도 다시 장마처럼 해마다 찾아들지 모를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반복하지 말아야 경험들을 교훈으로 삼으며 내년 장마를 맞이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지루한 장마와 청포도가 익어간다는 칠월의 사이 어디쯤에서 우리는 어디로 발을 옮기고 있는 것일까?
- <칼럼> 늘봄학교,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 '늘봄', 이 얼마나 예쁜 말인가? 봄처럼 포근하고 따사로움이 늘 함께한다는 뜻일 것 같은 '늘봄'. 그러나 이제 이 언어는 그렇게 쓰일 수가 없다.언어의 의미는 사회에서 규정된다. 아무리 좋은 언어라도 사회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언어의 오염이 시작되고 결국 그 언어는 이전의 의미로는 쓸 수 없게 된다. 나에게 '늘봄학교'은 '녹색성장'과 같이 그렇게 오염된 채 다가왔다.2024학년도 1학기 광주지역 늘봄학교,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학교 현장 갈등2월 현재 광주에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청한 18개 학교 중 중17개교는 협의록이 없으며, 교장 결정 3개교, 교장과 교감이 함께 결정한 학교 1개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결정한 학교 2개교, 부장교사가 요청하여 승인한 학교 1개교 등 내가 속한 학교지만 어떻게 늘봄이신청되고 선정되었는지를 학교 구성원은 잘 모른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고 속상해한다. 이렇게 늘봄학교는 불필요한 학교 현장 갈등을 양산 시키고 있다.교사? 돌봄전담사? 일반직? 과도한 노동을 강요받고 있어"우리가 일 때문에 늘봄학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늘봄학교 거부의 본질이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거겠지만, 노동자에게는 일도 중요하다. 여전히 시간제가 많은 돌봄전담사의 업무도 아니고, 수업과 생활교육이 고유 업무이자 이것만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하는 교사의 업무는 더더욱 아니다. 늘봄지원실을 만들어 일반직을 배정한다는 것도 총액인건비제에 묶여있는 공무원 상황을 보면 실현 가능하지 의문이 들고, 기간제에게 맡기는 것 또한 노동의 불안정성을 부추김과 동시에 결국은 기간제 공고부터 선정 관리까지 다시 학교의 업무가 되는 것은 학교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안다. 학교의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한다. 본연의 업무가 아니라 강요받은 업무를 그것도 과도하게 말이다.가장 중요한 사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는 '늘봄학교'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봄학교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늘봄학교에 대한 기사가 쏟아질 무렵 내 마음을 훅 치는 기사 하나가 있었다. 기사 중에는 지금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자녀로부터 들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엄마, 나는 초등학교 때 돌봄교실이 제일 싫었어. 다른 친구들은 학교 끝나면 엄마랑 만나서 놀이터에서 놀고 학원에 가고 집에서 쉬는데, 난 혼자 돌봄교실에 갔어. 나도 다른 애들처럼 엄마랑 만나고 싶었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아침 7시부터 밤 8시까지 학교에 있는 게 폭력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 안드는지? 어른들보고 그렇게 있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다수 집에 간다고 하지 않을까?늘봄학교에는 주체인 우리 아이들의 목소리는 빠져있고, 즉 아이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민과 사유는 실종되었다.학교, 지자체, 무엇보다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필자도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냈었고, 아이를 맡길 데가 없어서 발을 동동거린 적이 있다. 대한민국 보호자들이라면 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두 번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때 절실하게 느낀 것이 돌봄의 사회적책임이었고, 학교 현장에 있는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은 보호자의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보호자의 양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동시간 합의와 양육시간 확보도 해당될 것이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 소위 '저녁 있는 삶'과 같은 것이다.학교가,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을 돌봄과 동시에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돌볼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천천히 가더라도 그렇게 가야 우리 아이들의 삶이, 우리들의 삶이 있다.그렇게 간다면 다시 '늘봄', 이 언어의 원래의 의미를 되찾아 진정 우리가 바라는 '늘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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