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 2020', stpmj(이승택·임미정) 선정

입력 2020.07.13. 09:35 댓글 0개
[서울=뉴시스]stpmj(이승택, 임미정), 과.천.표.면 The Surface, 렌더링 이미지, 2020 ⓒ stpmj.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 2020'의 최종 당선작에 건축가 stpmj(이승택, 임미정)팀이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13일국립현대미술관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국내 건축 관련 학계, 평단, 언론계 등을 통해 15팀의 건축가를 추천받았다이중 1차 심사를 거쳐 2차 후보군 4팀(붙임3)을 선정하고,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 2020'의 최종 당선 작가 stpmj(이승택, 임미정)를 선정했다.

stpmj(이승택, 임미정)는 과천관 야외조각장 내 산책로에 둘러싸인 잔디밭 경사지에 새로운 지형 표면을 생성하는 아이디어를 '과.천.표.면 The Surface' 라는 작품을 통해 제안한다.

나무, 연잎, 우산 등을 연상시키는 개별단위의 구조체 700여 개가 수평선을 이루며 펼쳐지고 군집한다. 관객들은 그 안으로 들어가 시각·촉각·청각적 상호반응을 경험하며, 주어진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끌어낸다.

작품은 작업의 효율성과 친환경 문제들을 고민하고 이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stpmj(이승택, 임미정)의 '과.천.표.면 The Surface'는 오는 9월 말부터 2021년 5월 말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조각장 내 전시된다. 한편, 실내에서는 2차 후보군에 오른 4팀의 제안들을 만나는 아카이빙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MMCA Gwacheon Project)는 국립현대미술관이 2020년 본격화하는 과천관 특화 및 야외공간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공모 프로그램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과 덕수궁에서 진행했던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Young Architects Program)’과‘덕수궁 야외프로젝트(Deoksugung Outdoor Project)’가 도심 속에서 펼쳐진 야외 설치였다면,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는 과천만의 장소 특정적 상황을 반영, 자연과 관객이 교감하는 예술적 경험을 추구한다.

MMCA 과천야외프로젝트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의 주요 목표인 ‘가족 중심의 전 세대 공감 미술 공간’의 방향 아래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쉼터와 같은 작품을 야외에서 선보인다는 취지다.

특히 세계적 대유행으로 자리한 코로나19의 확산 속에서 “야외”라는 개방된 공간에 대한 장소적·조건적 상황을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미술관을 찾는 관객들에게 '숨, 쉼'의 환경을 제안한다.

[서울=뉴시스](이승택, 임미정), 과.천.표.면 The Surface, 모델 이미지, 2020 ⓒ stpmj (잔디마당).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2020.7.13.photo@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