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코로나 시대 실속 휴가···스테이케이션 대세

입력 2020.07.12. 06:00 댓글 0개
사람 많은 곳 여행보다는 휴식에 방점
'호캉스·홈캉스도 실속 피서' 응답↑

[서울=뉴시스] 신라스테이 삼성 루프탑 테라스. (사진=호텔신라 제공)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여름휴가 계획이 불확실해졌다. 운신의 폭도 좁아졌고 마스크 착용에 따른 불편함도 더해지면서 이번 여름 휴가는 여행보다는 휴식에 방점을 찍은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유통업계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을 내놓는 추세다.

12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수도권에 거주하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여름 휴가' 계획과 '스테이케이션'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체적 계획을 세워놓은 응답자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조사와 비교했을 때 '계획은 있으나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다'는 응답이 13.7%에서 40.5%로 크게 늘었다. '별다른 여름휴가 계획이 없다'고 말하는 이들도 20.1%에서 26.2%로 증가했다. 휴가 계획이 없다고 밝힌 이들은 무엇보다 '코로나19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할 것 같다(71.8%, 중복응답)',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종식될 지 모른다(65.3%)'는 응답이 많았다.

여름휴가를 바라보는 시선은 여행에서 휴식으로 이동한 모습이다. '여름 휴가를 멀리 가지 않더라도 휴식을 만끽하고 싶다'(89.5%), '사람 많은 곳보다 조용한 곳에서의 휴가를 선호한다'(88.2%), '여름휴가는 굳이 멀리 갈 필요가 없다'(84.2%), '휴가의 진정한 의미는 편안하게 쉬는 것'(83.9%)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홈캉스와 호캉스 등 '스테이케이션' 휴가는 실속 있게 피서를 즐기는 또 하나의 휴가 문화란 응답이 10명 중 9명(91.2%)이나 됐다. 가장 원하는 스테이케이션의 유형으로는 '호캉스'(58.7%)와 '홈캉스(55.9%)를 비슷하게 꼽았다. 특히 호캉스의 경우 젊은 층일수록(20대 70.8%, 30대 65.2%, 40대 54.4%, 50대 44.4%) 선호도가 높았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호텔업계에서는 도심 속에서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신라스테이 삼성은 특히 '웰니스'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췄다. '웰니스'란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피트니스(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뜻한다.

이 호텔은 서울 도심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는 루프탑에서 요가를 수행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SHP 웰니스 모닝 요가' 패키지를 출시했다. 요가 동작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고 루프탑에서의 액티비티로 이색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다. 호텔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약 3만명을 보유한 인기 인플루언서 유다솜 강사를 초청했다. 요가 클래스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회당 참석 인원을 12명으로 제한한다. 모든 참가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집에 머물며 미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외식업계에서는 맞춤형 세트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도미노피자는 이달 30일까지 피자 사이드디시, 음료까지 한 번에 즐기는 '홈캉스 세트' 2종을 판매한다. 시리얼 칠리크랩 피자(M), 치캉스팩, 코카-콜라 1.25ℓ로 구성된 '홈캉스 세트A'와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피자(M), 치캉스팩, 코카-콜라 1.25ℓ가 함께하는 '홈캉스 세트B' 두 가지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2일까지 '바캉스 상품 특별전'을 진행한다. 천호점에선 '여름 리빙 특집전'을 열고 에이스, 본톤, 다우닝 등 가구 브랜드의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여름 제철 식품 할인 행사도 연다. 각 점포별 식품관에서 민어, 수박 등 대표적 여름 식품을 10~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