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서울시, 성평등 디자인 수상작 온라인 무료배포

입력 2020.07.10. 06:00 댓글 0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발표
[서울=뉴시스]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그림=서울시 제공) 2020.07.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백미순)은 시민이 참여해 만든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온라인으로 무료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공모전은 지난 4월1일부터 5월22일까지 진행됐다. 수상작은 성평등 디자인 확산을 위해 유관 기관 및 단체 홍보물 제작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 문화 콘텐츠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된다.

많은 참여자들은 '성평등 직업군 디자인 일러스트' 관련 작품을 제출했다.

이 외에도 참여자들은 여성을 표현할 때 몸매를 강조하는 일러스트 대신 여성의 활동적인 움직임을 디자인으로 표현했다. 또한 아동의 보호자는 항상 여성,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은 남성으로 등장하는 성차별적 픽토그램을 여·남성 구분 없이 공간의 목적에 집중한 성평등 픽토그램으로 개선·제안했다.

공모전 수상작은 총 5팀으로 대상 1팀, 우수상 4팀을 선정했다. 팀별 대상 200만원, 우수상 1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재단은 가작 2팀, 입선 3팀을 선정했다.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은 9월 성평등 주간 기념행사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백미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시는 홍보물 성별영향평가를 통해 성평등 문화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유·무료 디자인 소스는 여전히 성차별적이거나 성별 고정관념의 영향이 강하게 표현된 것이 대부분인 상황"이라며 "이번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에서 선정된 디자인 소스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성평등 문화 콘텐츠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