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백스 "백신 배포 지연···5월까지 2억3700만회분 전달"뉴시스
- MZ세대 10명 중 7명, 취업준비도 유튜브로뉴시스
- 아침 출근길 꽃샘추위 '쌀쌀'···낮엔 기온 올라뉴시스
- 독일, 코로나19 봉쇄조치 3월28일까지 연장 방침뉴시스
- KBO신인왕 4인, '컴투스프로야구2021' 공식 모델 발탁뉴시스
- 야놀자, 환경보호 위한 '고고챌린지' 캠페인 참여뉴시스
- 블링컨 "美 물러난 자리 中이 채운다···관여하고 이끌어야" 뉴시스
- KCC글라스, 상업용 바닥재 '숲 센스타일 트랜디' 리뉴얼 출시뉴시스
- 3월 채용 시즌 시작··· 국정원, 한국산업은행 신입·인턴 채용 오픈뉴시스
- 캐리어에어컨, 女프로골퍼 등용문 '캐리어에어컨·MTN 루키 챔피언십' 개최뉴시스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 나주혁신도시 내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둘러싼 갈등 해결을 위해 구성된 민관협력거버넌스가 발전소 환경영향성조사 최종 보고서를 채택했다.
9일 전남도와 나주시에 따르면 이해 당사자 5자가 참여하는 민관협력거버넌스는 이날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제18차 회의를 열고 환경영향조사 최종보고서 승인과 복수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 보고서는 발전소 운영 주체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거버넌스를 통해 꾸려진 '환경영향조사 전문위원회' 주관으로 ㈜도화엔지니어링이 지난 1월18일부터 5월7일까지 진행한 환경영향조사 결과물이다.
'대기질(17)·악취(10)·굴뚝(19)·소음(1)·연료(7)·수질(12) 등' 6개 분야 66개 항목을 두 차례 측정하고,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다이옥신 유출과 관련된 대기질 분야는 가동 전 1회, 가동 중 2회 등 총 3회 측정했다.
민관거버넌스는 환경영향성 조사 결과 모든 항목이 법적기준치 이내 조건을 만족한 것으로 나타나 최종 보고서 채택을 승인했다.
승인 절차는 SRF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 산업통상자원부, 전남도, 나주시,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5개 이해 당사자가 전원 찬성하는 합의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긴급 의제로 상정된 '부속합의 논의 기간' 연장 건은 철회됐다. 범시민대책위 측이 부속합의를 기한 내 완료하기 위해서는 당초 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 받아들여졌다.
부속합의는 발전소 연료를 SRF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시 기존 시설 매몰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비용 보존 방향과 부담 주체'를 확정짓는 마지막 합의 과정이다.
부속합의가 선행돼야 환경영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SRF 연료 사용 vs 조건부 LNG 연료 사용'을 결정하는 주민수용성조사(직접투표 70%+공론화 30%)를 실시할 수 있다.
민관거버넌스는 지난해 9월26일 1년 이내 부속합의서 체결을 조건부로 1단계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이해 당사자 5자가 합의할 경우 부속합의 논의 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오는 9월25일이 최종 시한이다.
범시민대책위는 향후 주민수용성조사 추진을 위한 손실보존방안 기본안 마련을 위해 김영록 전남지사와 지역구 신정훈 국회의원 등과 면담을 추진하고 부속합의 체결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앞서 민간거버넌스는 지난해 1단계 기본합의 당시 주민투표를 나주시 선거관리위회에 위탁해 발전소를 중심으로 '반경 5㎞ 내 법정 리·동 주민' 만을 대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100% LNG 연료로 전환할 경우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입게 될 '손실비용'에 대한 부담은 5개 이해당사자 중 산자부·전남도·나주시·난방공사가 분담하는 방식으로 합의했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의회의 승인을 얻어 일정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고, 혁신도시 주민들은 지역난방 열요금 인상에 동의해야 하는 방식이었다.
산자부와 난방공사가 대체사업 실행을 통해 손실비용을 충당한다는 계획도 반영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Weekly Briefing] 역대급 재난지원금 쏟아진다..
- 2지난 여름 폭우속 실종된 70대, 7개월만에 발견..
- 3광주 땅값 두자릿수 상승···민간공원 분양가도 오르나..
- 4광주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사상 첫 3억 돌파..
- 5'500만원까지 지급' 4차지원금···누가·언제·얼마 받나..
- 6'최대 105만원' 근로 장려금 신청하세요..
- 7'삼겹살데이' 이렇게 먹어야 더 맛있다..
- 8광주시, 공무직 직원 통합 채용···투명성·공정성 강화 ..
- 9최대 580만원···광주 출생육아수당 "인기 좋네"..
- 10광주시 공무직 통합 채용한다··· 올해 29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