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재갑, 잇단 사고 대산 석유단지 기업에 "CEO 의지 필요"

입력 2020.07.09. 14:30 댓글 0개
입주사업장, 기관 선정해 '종합 안전 진단' 실시
고용부, 서산시와 지도·점검…개선책 이행 촉구
[서울=뉴시스]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2020.07.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해부터 연이어 화학사고가 발생한 충남 대산 석유화학단지 내 주요 업체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이 장관은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LG화학, KCC,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6개사 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고 예방을 위해선 정부 노력뿐 아니라 CEO의 안전 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며 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자리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연이어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대산석유화학단지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산 석유화학단지에서는 지난해 4월 사업장 내에서 유해가스 중독·질식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5월 고위험물질 누출사고, 7월 유해물질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올해 들어서도 사고는 이어졌다. 지난 3월과 5월에도 두 차례에 걸쳐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참석자들은 이 같은 산단 내 최고 사고 동향을 공유한 뒤, 화학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CEO들은 산단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마련·이행할 수 있도록 입주 사업장 공동으로 기관을 선정하는 데 동의했다. 기관을 통해 산단 전반에 대한 종합 안전 진단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고용부는 서산시와 협력해 기업이 실시하는 안전 진단을 지원하는 한편 이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가 개선될 때까지 이행 상황을 지도·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용부는 현장 작동성을 강화한 장·단기 예방 대책도 추진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화학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조치다.

먼저 화재·폭발사고 예방의 핵심인 공정안전관리(PSM) 제도의 작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정 안전 보고서 제출·심사·확인 및 이행 평가 제도를 개선한다.

사업장의 PMS 실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선 의무 교육 대상자를 작성자에서 PSM담당자로 확대하고, 대학·학회 등을 교육 기관으로 지정키로 했다.

또 화재·폭발·누출 사고 위험이 큰 화학 설비 개보수·화재위험·화재감시 작업을 취업 제한 대상 작업으로 추가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정 교육 기관에서 기본 안전 교육을 이수한 근로자에게만 작업이 허용된다. 화학·부속 설비 사용 작업시 작성하는 작업 계획서는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작업 단계별로 작업 안전성 분석을 실시한다. 작업 계획서 작성은 위험 요소를 파악 후 작성토록 했다.

아울러 사고 위험이 높은 고반응성물질(스틸렌모노머) 및 신물질(유기금속촉매)에 의한 사고 방지를 위해선 긴급 지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비보수작업, 화기위험작업, 밀폐공간작업, 시운전 및 재가동작업 등 4대 고위험작업에 대해선 안전수칙 준수 캠페인과 점검 감독도 병행한다.

이 장관은 "화학 사고는 한번 발생시 근로자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하다"며 "국내 화학 산업을 이끄는 대형 화학 업체들이 솔선수범해 안전 경영을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