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與 다주택 의원들, 발등에 불···"최대한 빨리 매각하겠다"

입력 2020.07.07. 16:00 댓글 0개
"전부 내놨다" "실거주용" 설명
與 소속 의원 대상으로 전수조사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안정을 위한 4가지 방안 지시와 관련해 "투기를 조장하는 공급확대와 실효성 없는 종합부동산세법(종부세법) 개정으로는 집값을 잡을 수 없다"면서 문 대통령이 지시한 정책이 부동산 거품만 더 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5일 서울 송파구 부동산 밀집 지역에 2020년 2분기 아파트 실거래가가 붙어 있다. 2020.07.0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윤해리 기자 = 정부의 계속되는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민심 이반이 확산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반포 대신 청주'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해 비판을 받은 데다 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민주당 의원 중 42명이 다주택자라고 밝혀 논란은 확산될 조짐이다. 42명 중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의 집을 보유한 의원은 21명이다.

경실련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주택자 의원들을 발표하고 총선 때 약속한 주택 처분 서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 집을 보유한 의원들에게 2년 내 처분한다는 서약서를 받은 바 있다.

경실련 자료 기준으로 3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의원들은 "당의 방침에 따라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속속 밝히고 있다. 불가피하게 다주택자가 된 사연을 설명하는 이들도 많았다.

5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난 이개호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3채는 시골에 상속받은 집으로 형제가 공유하고 있는데 지분 양도 및 포기 절차를 밟고 있다"며 "2채 중 한 채는 광주에 가족이 실거주하는 주택이고, 다른 한 채는 지역구 활동을 위해 매입했는데 이를 처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남구, 송파구에 각각 한 채, 경기에 2채로 총 4채를 보유한 임종성 의원은 이를 전부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 의원은 통화에서 "최근 결혼을 해 아내 재산으로 4채가 됐다"며 "보유한 4채를 모두 내놨다. 빨리 팔리는 것들을 빼고 하나만 남길 계획이다. 팔리는 순서대로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8일 서울 송파구 잠실의 아파트단지. 2020.06.28. amin2@newsis.com

서울 강서구와 영등포구에 각각 한 채, 경기 고양시에 한 채를 보유한 김주영 의원은 "고양시 아파트는 손해를 감수하면서 1월에 팔려고 내놨는데 아직까지 거래가 안 되고 있다"면서 "영등포구에 있는 건 은퇴 후 사무실로 사용하려고 한 작은 오피스텔이다. 오피스텔까지 합해 3주택자라고 하는 건 답답하다"고 말했다.

지역구인 서울시 중랑구에 2채를 보유한 서영교 의원도 "한 채는 내가 실거주하고, 다른 한 채는 시댁이 사는 곳"이라며 "총선 당시 서약 때도 실거주는 괜찮다고 했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에 한 채,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에 각각 한 채를 보유한 김홍걸 의원은 마포구 주택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상속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 측은 "사저는 기념관으로 만들 계획이고, 강남구에 있는 2채 중 한 채는 실거주용이고 또 다른 한 채는 이미 4월에 내놨는데 거래가 안 되고 있다"며 "올해 안에는 무조건 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의원은 지역구인 대전 유성구에 2채, 경기 화성에 1채를 보유 중이다. 이 의원 측은 "대전의 한 채는 내외분이 가족들과 함께 사는 집이고, 또 다른 한 채는 어머님이 사시는 집"이라며 "화성 동탄에 있는 한 채는 다리가 불편해 출퇴근용으로 마련한 곳"이라고 밝혔다.

그는 "총선 서약을 받을 당시에는 투기 과열지구에 모두 해당하지 않았던 곳"이라며 "이 의원이 당에서 방침을 정하고 매각해야 한다고 하면 매각 의사가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3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박범계 의원은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방침에 적극 호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아내가 상속받은 대구 주택 및 상가는 40년이 넘은 처가집 부동산이고, 경남 밀양 건물은 주택이 아니라 근린생활시설로 아내가 최근 증여받은 것이다. 투기와는 무관하다"면서 "대구와 밀양 주택과 건물을 순차 처분하기로 아내와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1가구 1주택' 취지에 어긋나게 매각이 아닌 장남에 증여했다는 보도가 나온 윤호중 사무총장은 "매각 서약은 올해했는데 작년에 증애했으니 공약을 어겼다는 건데 소급서약이라도 했다는 것이냐"며 "증여세 다 내고 증여한 것도 불법이냐"고 반박했다.

한편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다주택 보유자 전수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의원들의 주택보유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며 "7월에 의원들의 재산을 공개하게 돼 있어서 지금 (당 차원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