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AI사관학교 닻 올렸다

입력 2020.07.02. 15:10 댓글 0개
합격자 180명 5개월 집중교육
인공지능 실무인재 양성 요람
"AI 4대 강국 대한민국 견인"
[광주=뉴시스] 구길용 기자 = 광주시는 2일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이용섭 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장과 입교생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개교식을 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0.07.02. kykoo1@newsis.com

[광주=뉴시스] 구길용 기자 =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 AI 실무인재를 길러 낼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가 문을 열었다.

광주시는 2일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이용섭 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장과 입교생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개교식을 열었다.

인공지능사관학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온라인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갖추고 원격수업을 할 예정이다.

교육생들은 매일 8시간씩 5개월 동안 800시간을 집중 이수한다. 지원자들은 지난 5월21일부터 4주간 주관 교육기관인 '멋쟁이사자처럼'이 개발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코드라이언)을 통해 기본과정을 이수했다.

정규수업 후에는 카이스트(KAIST) 인공지능연구실 박사과정 출신들이 공동 개발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엘리스’를 활용해 자기주도 학습을 병행한다.

8월까지 인공지능 알고리즘, 머신러닝,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등 중·고급 과정을 320시간 이수하고 9월부터 11월까지는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등 특화산업과 공공 분야를 주제로 480시간 동안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 실습을 한다.

교육장은 광주과학기술진흥원 2층에 마련됐으며 6개 강의실에는 GPU 서버를 갖추고 있다.

전국에서 온 교육생을 위해 60명 규모로 무료 기숙사를 제공하고 통학 교육생에게는 교육장려금을 지원한다. 끝장토론, 성과보고회를 통해 성적 우수 교육생에게는 시상금과 선진지 연수 등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인공지능사관학교가 대한민국 최고의 AI 인재양성 산실로 발전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 ‘AI 4대강국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동력이 돼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koo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