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에 인공지능 데이터 상호운용성센터 설립 추진

입력 2020.06.23. 13:52 댓글 0개
광주시-한국표준협회 AI산업 육성 업무협약
AI 데이터 상호운영성 평가·인증기준 개발
[광주=뉴시스] 이용섭 광주시장이 23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AI 데이터 표준화 및 AI 데이터 상호운용성평가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0.06.23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광주시가 국가 표준・품질 전문기관인 한국표준협회(KSA)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관련 국내·외 표준활동 지원체계를 구축해 광주 AI 집적단지 참여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광주시는 23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이용섭 시장과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표준협회는 1962년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설립돼 산업표준화와 품질경영 교육, KS·ISO 인증 등을 통해 국가 산업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알고리즘 등 표준개발을 통해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고 인공지능 전문기업이 개발한 AI 서비스와 제품의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는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 표준・품질 리더로서 위상 정립을 하고 있다.

광주시와 한국표준협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 데이터 표준화 지원 및 상호운용성 평가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등 광주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AI 데이터 표준화 기반조성, 국내・외 표준활동 추진을 위한 AI 데이터 상호운용성센터 설립, AI 데이터 상호운용성 평가·인증기준 개발, AI 데이터 인증 기업컨설팅 및 표준분야 전문인력 양성 등이다.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은 “체계적인 AI 데이터 표준화 지원을 통해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며 “광주시의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데이터 경제가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 AI 집적단지의 조성과 활성화는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4대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선결 과제다”며 “산업표준화와 품질경영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산업발전을 든든히 지원해온 한국표준협회가 이 과제에 동참해 든든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