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고3 구제 파격 방안은?···"학종서 비교과 미반영·수능 최저기준 완화"

입력 2020.06.11. 06:00 댓글 0개
중앙대 봉사활동시간 25시간→20시간 줄여
고3 학생부 걱정 덜지만…재수생 반발 변수
대교협 "심의 시 고3과 재수생 유불리 고려"
[제주=뉴시스]제주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21일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치르고 있다. (사진=제주도교육청 제공)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교육부가 올해 치러지는 2021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고3을 배려하는 대책을 강구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하자 대학들이 속속 고3 입시 대책을 내놓고 있다.

고3 학생들은 한 숨 돌릴 수 있는 방안들이지만 일방적으로 재수생 등에게 불리할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학입학전형위원회 심의를 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11일 대학가에 따르면 연세대가 올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고3 비교과 영역에서 수상경력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실적을 반영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이후 서울 주요대학들은 내부적으로 고3 배려 대책을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고3은 지난 4월9일 온라인개학 이후 5월 20일부터 등교하기 시작했다. 전년도에 비해 등교가 80일간 늦어진데다, 수도권 등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된 경우 학교 생활 기간 자체가 적기 때문에 비교과 영역이 졸업생 대비 부실하다는 고3 수험생 및 학부모의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9일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늦어도 7월까지는 고3 대학입시 관련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각 대학에 맡기기로 한 상태다.

연세대는 올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고3 비교과 영역에서 수상경력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실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코로나19로 발생할 수 있는 결석 사항에 대해서도 평가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다른 대학들도 연세대처럼 수시 학종에서 비교과 영역을 축소 반영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수시모집은 정시모집보다 고3 학생 지원자가 월등히 많은데다, 그 중에서도 학종은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정성적으로 살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앙대 역시 비교과 영역에서 제한적인 완화방안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수시 학종 비교과 영역 중 봉사실적 기준을 25시간에서 20시간으로 줄이기로 확정했다.

중앙대 관계자는 "현 고3 학생들이 이번 학기 봉사활동을 하기는 어렵다는 점은 이견이 없어 우선 확정했다"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다른 방안도 논의 중인 만큼 조만간 정리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학종에서 비교과영역을 반영하지 않거나 축소할 경우 고3의 불리함을 극복할 수는 있다. 반대로 고3 학생부를 충실하게 관리한 재수생의 경우 올해 수시에 지원하면 오히려 불리해진다. 연세대처럼 비교과영역 전체를 반영하지 않는 결정은 대학가에서 상당히 파격적인 방안이다. 졸업생들이 대입전형이 불공정하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등의 후폭풍도 예상된다. 다른 대학들까지 이 방안을 따르기는 어렵다는 예측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29일 오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치러진 2020학년도 수시모집 미술 실기고사에서 아트앤디자인학과 수험생들이 기초디자인 실기를 보고 있다.아트앤디자인학과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49명 모집에 1435명이 지원, 29.2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9.09.29. dadazon@newsis.com

이 같은 고3과 'N수생' 간 유·불리를 극복하는 방안을 내놓은 게 바로 서울대이다.

서울대는 올해 치를 수시에서 고3만 응시할 수 있는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합격조건 중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당초 3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를 충족하도록 했다가 '3등급 이내'로 완화하기로 했다. 재수생 등은 지원하지 않는 전형인 만큼 재수생이 불리해지지 않고 고3 수험생의 부담을 줄인 방안으로 풀이된다.

다만 서울대의 변경안은 대학총장과 교육감, 학부모 대표, 고등학교 관계자 등이 포함된 대교협 대학입학전형위원회 심의사항으로 분류돼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고려대와 성균관대, 경희대 등 다른 서울 주요대학도 모두 내부적으로 고3 대입대책 논의에 착수했다. 고3과 재수생 유불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묘수를 내는 것이 공통적인 고민사항이다. 대교협에도 대학별로 내부적으로 가능한 내년도 대입 변경안을 마련해 심의 대상인지, 심의한다면 통과 가능성이 있는지 묻는 질의가 쇄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교협 김현준 대학입학지원실장은 "현재 대학 입학처 관계자를 대상으로 컨설팅이나 연수를 실시하기에도 시간이 빠듯해서 개별적으로 문의가 오면 답변하고 있다"며 "일방적으로 재수생이나 재학생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한 변경안은 승인 여부를 심도 있게 논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심의 결과 대입전형 변경이 승인되지 않을 경우 해당 대학은 기존 전형대로 학생을 선발해야 한다. 섣불리 고3 대책을 발표했다가 심의에서 탈락하면 수험생들에게 더 큰 혼란을 부추길 우려도 상당한 셈이다.

이에 대해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도 이번 주 중 대책 발표를 목표로 삼고 있지만 쉽지 않은 문제"라며 "교육부 주문으로 고민하는 상황인데 교육부와 대교협 차원에서 가이드라인도 없어서 온전히 대학이 감당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부와 대교협은 대학평가는 대학 자율 사항이고 같은 전형이라도 평가방식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육부와 대교협은 핵심적인 전형보다는 면접이나 실기시험 등 대학별 고사에서 가을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지침을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수능 당일 방역지침을 반영한 시행세부계획도 7월 중에는 발표될 예정이다.

문제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데 있다. 당장 7월 말부터는 많은 대학에서 재외국민 전형과 면접고사를 실시하기 때문이다. 해외 거주 중인 학생의 이동이 쉽지 않은 만큼 원격 면접을 허용하고 실기고사도 자가격리 중인 학생 및 고사장 내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별 대책과 별도로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대학별고사 방역지침 등을 논의해 7월까지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