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전 재시동 만전을,

입력 2020.06.07. 18:16 수정 2020.06.07. 18:38 댓글 1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간절한 염원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충북 오창에 밀려 무산됐던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 사업이 다시 추진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4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청은 했지만 그 요청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정부의 판단에 달렸다. 그동안 각계각층에서 추가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된 만큼 정부가 이번 요청을 쉽게 무찌를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받이들일 것이라고 속단하기도 어렵다. 정부가 추가 구축 요구를 흔쾌히 수용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호남의 하나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김 지사는 나주 유치 실패 이후 추가 유치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해 왔다. 그 배경엔 자칫 호남이 첨단연구 분야에서 오랫동안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으로 남을 수 있다는 깊은 우려가 자리하고 있다. 에너지 등 호남의 미래 신성장 혁신 산업의 획기적 발전을 위해 방사광가속기가 꼭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판단도 작용한 듯 하다.

학계나 기업, 사민사회단체, 정치권의 거센 요구도 한몫했다. 나주 유치 좌절 직후 전남은 물론 광주와 전북 등 호남권 3개 시·도 구성원들은 성명 발표 등을 통해 짙은 상실감과 함께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추가 구축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와중에 정치권에선 방사광가속기 추가 유치 가능성이 나오기도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은 지난달 18일 광주·전남 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의 오찬에서 "(정부가) 추가로 방사광가속기를 추진할 여지가 있어 보이니 이번 실패를 잘 정리해서 추진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었다. 이 발언은 정부가 당초 국내 산업수요를 감안, 방사광가속기 두 개 배치를 고려했던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추가 구축에 대한 공식 요청이 이뤄진 만큼 이제 정부를 설득하는 일이 남았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에 대한 간절함은 이미 확인됐다. 입지 여건도 부족함이 없다. 관건은 명분이다. 호남권 3개 시·도는 머리를 맞대 정부가 이 요구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하는 설득 근거를 만드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