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 "현충일 행사에 천안함 유족 미초청 보도는 사실 아냐"

입력 2020.06.05. 19:07 댓글 0개
"코로나로 참석 인원 대폭 주는 과정에서 빠지게 된 것"
"보훈단체에서 초청인사로 보훈처에 추천하지 않았다"
"어느 때보다 참전용사와 상이군경 위한 행사로 준비"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제65회 현충일을 이틀 앞둔 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까치가 묘역을 거닐고 있다. 2020.06.04.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청와대가 5일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천안함 폭침과 제1·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도발 전사 등 유가족과 생존자를 행사 참석자에서 제외시켰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통해 "이번 현충일 행사는 보훈처가 주요 보훈 단체에 참석 인원을 요청하는 과정을 거쳐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직접 초청하는 방식이 아닌 각 단체로부터 올라오는 명단을 받아 참석 인원을 추린다는 게 강 대변인의 설명이다.

이날 일부 매체에서는 국가보훈처가 이번 현충일 행사 참석자에 천안함 등 일부 유공자·생존자들을 제외했다면서 기존의 취지와는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당초 참석 인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1만여명에서 300명으로 대폭 줄어드는 과정에서 천안함 유족 등이 빠지게 되었는데, 이는 보훈단체에서 초청인사로 보훈처에 추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 및 정부가 천안함 유족 등을 초청에서 누락했다는 취지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이번 현충일 행사를 그 어느 때보다 참전용사와 상이군경 등을 위한 행사로 준비했음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올리스트 용재 오닐이 천안함 묘역에서 추모 연주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훈처는 일부 유가족 미초청 논란이 일자 "서해수호 관련 유가족회와 생존장병 대표와 협의를 거쳐 기존 참석 규모 내에서 참석자를 조정해 대표할 수 있는 7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