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광주의 남문 "31년 동안 감사했습니다"

입력 2020.06.03. 17:22 수정 2020.06.03. 17:22 댓글 2개
철거 기간 동안 안내되는 백운고가 인근 우회로. 이미지제작=사랑방뉴스룸

"백운고가"

"1989년 초겨울은 평년보다 조금 추웠습니다. 저는 '광주의 남문'이라는 거창한 수식어와 함께 그 해 11월 28일 얕은 눈을 맞으면서 태어났습니다. 눈 내리는 날씨 속에서도 제 등허리를 올라타던 네 바퀴들의 행렬이 생각납니다. 이들 덕분에 검은 아스팔트가 데워져 비교적 따뜻한 생애 첫날을 보냈습니다.

한때 저는 눈부신 지역 발전을 대표하는 총아였습니다. 제가 6살을 맞았던 1995년 광주는 직할시에서 광역시로 승격했습니다. 저를 비롯한 도로들이 개설되며 교통량과 유입인구가 늘어난데 따른 쾌거입니다. 등허리를 내어드리는 내내 기쁜 마음으로 임했다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습니다.

세월 속에서 저를 둘러싼 흉흉한 말들을 감내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마의 도로'는 저를 대표하는 오명입니다. 이는 제 위에서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는 데서 비롯됐습니다. 제 탄생 과정에서 설계가 잘못됐다는 이유와, 세월이 흐르며 감당할 수 있는 교통량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이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망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밉도 많이 보였나 봅니다. 잦은 교통사고와 흉해 보인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2004년에 이르러선 저를 없앨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그러나 저를 없앤 후 주변 상권 활성화를 꾀하자는 주장이 힘을 받지 못하면서 이내 수그러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끊이지 않았던 논란 속 결국 저를 베어낼 칼자루는 지하철 2호선에게 돌아갔습니다.

4일 0시부터 제 등허리는 차가워지고 머지않아 두 동강이 납니다. 31번째 생일을 맞는 11월이면 흔적조차 없이 사라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께 더 성의껏 등허리를 내어드리지 못해 아쉽고 죄송할 따름입니다.

저는 이만 제 할 일을 다 마치고 여러분 곁을 떠납니다. 저는 백운고가입니다. 감사했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광주경제자유구역 첫 지정…투자유치 청신호

광주형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이 들어설 빛그린산단과 첨단3지구, 도시첨단산단, 에너지밸리 등 광주 4개 지구가 3일 ‘광주경제자유구역’으로 첫 지정됐다. 투자유치에 청신호다. 지역경제에도 활력이 예상된다. 

# 31년만에 사라지는 백운고가 

백운고가차도가 31년만에 철거되고,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시작되고, 광주 남구는 이 일대에 대대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펼친다. 왜 철거하는지, 주변이 어떻게 탈바꿈하는지, 그래서 수개월동안 진행될 공사 기간에 선진교통문화를 통해 불편을 최소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긴급 점검에 나선다.

#‘사망사고 많더라니’ 광주서 매일 130건씩 위반

광주경찰이 지난 한달여간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한 결과 4천200여건을 적발했다. 하루 평균 131건이 발생한 셈이다. 배달 종사자는 물론 이륜차 운전자 대상 안전교육 의무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 ACC 전당장 직무대리 체제 또… ‘해도 너무해’

올해로 개관  5년째를 맞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수장 없는 직무대리 체제로 하세월이다. 또 직무대리체제란다. 수년째 파행 운영으로 정상화에 오르지 못하자 여기저기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뒷짐에 운영 또한 걱정 투성이다.

# 광주 북구 누문동 뉴스테이 또 ‘삐걱’

비수도권에서는 처음 시도되면서 관심을 모았던 광주 누문동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이 또 다시 삐걱거리고 있다. 행정심판에도 불구, 광주 북구청이 또 처분계획 인가를 보류했기 때문이다. 조합원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