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노총 "대기업 노조, 광주형일자리 반대 중단해야"

입력 2020.06.03. 11:45 댓글 3개
"반노동·반연대적 행태, 기득권 지키려는 이기주의" 성토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3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반대하는 완성차 대기업 노조를 규탄하고 있다. 2020.06.03.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의 한 축인 한국노총이 3일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완성차 대기업 노조를 향해 기업 이기주의적 행태라며 쓴소리를 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기업 노조 간부들이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며 극단적인 기업 이기주의를 보이고 있다. 반노동적·반연대적인 기득권 지키기를 포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득권 대기업 노조의 '광주형 일자리 때리기'는 연대를 포기하겠다는 선언이자, 착취 구조를 고착화하자는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또 "일부 대기업 노동조합이 반대 논거로 내세우는 것처럼 저임금 노동통제를 통한 저숙련 일자리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광주형 일자리는 산업 고도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노동 참여·협력을 통한 혁신으로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자동차 산업포화 상태·경쟁력을 들어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 또한 반대 논리가 궁색해지자 억지로 지어낸 말이다"며 "산업 포화상태인데도 대기업 노조는 왜 사업주에게 투자·생산 확대, 인력 추가 채용까지 요구하고 있느냐"며 비판했다.

아울러 "경쟁력을 언급하며 생산성 향상에는 소극적인지, 대기업보다 훨씬 혁신적인 광주형 일자리를 왜 반대하는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대기업 노동조합 간부들과 언제든지 만나서 대화와 연대를 하겠다는 의지는 유효하다"면서도 "일부 노조 간부들이 노사 담합을 통해 사업 참여 노조를 매도하고 광주형 일자리를 왜곡하는 일을 반복한다면 묵과하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또 "지역 청년·학생, 그 부모와 형제들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애타게 응원하고 있다. 절대 다수의 노동자도 뜻을 보태고 있다"며 사업 지지를 거듭 호소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들어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사업이다.

사회적 대타협을 토대로 노동자에게 적정임금·복지서비스 제공 등 노동조건과 생산방식 등을 정하고, 참여 주체가 공동 경영의 책임을 갖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로 출범한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는 내년 9월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 양산을 목표로 현재 광주 빛그린산단에 공장 신축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