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매일방송 인공지능산업 공동 추진

입력 2020.06.02. 13:42 댓글 0개
광주형 AI 비즈니스 기반 조성 업무협약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이용섭 광주시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매일방송 장승준 대표이사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0.06.02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광주시가 ㈜매일방송과 광주형 인공지능(AI) 인프라 조성을 위한 13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생태계 조성에 협력키로 했다.

광주시는 2일 이용섭 시장과 매일방송 장승준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충무로에 위치한 매경미디어센터에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매일방송은 종합편성채널 MBN을 운영하는 미디어 기업으로, 지난해 12월 국내 1호 민간 데이터거래소인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출범시켰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매일방송은 인공지능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주의 빅데이터 정책과 기술발전을 포함한 데이터 제공·공유 및 거래 활성화에 협력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유통·소비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와 민간 데이터거래소의 데이터 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면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가 광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협약내용은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포함한 데이터 확보 및 공유 등의 상호 협력, 빅데이터 정책과 기술발전을 위한 협력,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및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인공지능 기반 공동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이다.

장승준 매일방송 대표이사는 "현재 대한민국은 인공지능 열풍이지만 인재 부족과 낮은 글로벌 경쟁력으로 아직 갈 길이 멀다"며 "광주시와 매일방송의 업무협약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 발전과 나아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이끌 것이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공공·민간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하는 기반을 바탕으로 데이터 축적·유통의 장을 넓히는 것만이 성공적인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의 지름길이다"며 "매일방송이 구축한 데이터 플랫폼과 상생 협력해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