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나를 감염시켜 주세요"

입력 2020.06.01. 17:20 수정 2020.06.01. 17:20 댓글 0개
지난 3월16일 미 시애틀의 카이저 퍼머넌트 워싱턴 건강연구소에서 한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1단계 안전 연구 임상실험을 위해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사진제공=AP/뉴시스

"휴먼 챌린지"

코로나19의 심각성이 알려지기 전, 일각에서는 "걸려서 하루이틀 쉬어볼까" 하는 안일한 생각들도 있었습니다. 쉴 수만 있다면 기꺼이 병에 걸리겠다는 생각이 유머 수준에 그쳐설까요. 다행스럽게도 광주는 현재까지 30여명의 확진자만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퍼지며 수십여만명의 사망자를 낳자 다시금 이런 의견들이 머리를 들고 있습니다. 먼젓번은 유머 코드로 소비됐던 생각이었지만 이번엔 사뭇 진지합니다. 바로 백신개발 과정에 도움을 주기위해 건강한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직접 코로나19를 감염시켜달라는 요구가 나오면서 입니다.

이 같은 요구에 해외 백신개발업체들이 '인간 도전 시험(Human Challenge Trial·HCT)'을 도입할 논의를 하고있습니다. HCT 시험은 사실상의 생체실험입니다. 피험자에게 백신 접종과 함께 코로나19를 함께 감염시켜 차도를 지켜봅니다. 부작용은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염려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CT가 가장 확실한 방법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들이 모이고있습니다. 지원자를 모집하는 페이지 '1daysooner.org'에 따르면 현재까지 102개 나라에서 2만7천여명이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을 감염시키는 방식은 언제나 윤리적인 문제를 동반해왔습니다. 윤리적 갈등 속 풀지못한 생명공학 숙제가 산적해있는 마당에 자칫 무분별한 생체실험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멀지 않은 과거에 가학적인 실험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있었던 점에서도 경계하는 모습은 당연합니다.

인류의 번성과 존엄 그 사이 어디쯤. 코로나19가 결국 이마저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면역 치료’ 국가 컨트롤 타워, 화순에 들어선다

암·치매 등 난치성 질환의 차세대 치료백신으로 각광받고 있는 면역치료제의 국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이 화순 전남대병원에 들어선다. 1일 국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것. 시설투자와 기대효과 등을 알아본다.

# 광주 민간공항 내년말 예정대로 무안 이전 

이용섭 광주시장이 “2021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할 예정인 광주 민간공항 이전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시·도지사간, 또 시·도민들과의 약속이라는 것이다. 다만, 군공항 이전이 터덕터덕해서….

# 영화관에 살림…광주판 기생충?

도심 한복판 영화관 건물에 살림을 차린 5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광주 서구 한 영화관 건물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출동. 영화관 6층부터 샅샅이 살핀 결과 2~3층에서 놀라운 장면을 목격했다. 

# “고속버스 지원을” 청원 1만명 돌파

이용객 급감과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속(시외)버스 운송업체들이 제기한 국민청원이 최근 1만명을 돌파했다. 해당 청원은 1일 오후 3시 현재 1만680명이 동의했다. 그렇다면 정부의 대책은?

# 광주 주택 매매가격 하락세 뚜렷

코로나 19 영향에 입주 물량까지 늘어나면서 광주지역 주택 매매·전세가격은 하락세가 뚜렷하다. 폭도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공행진 중인 단독주택 가격도 상승폭이 꺾였다. 감정원의 주택가격동향을 살펴본다.

# 80년 현장 목도 서예가 극락왕생 기원

대형 감지(紺紙 쪽 물을 들인 한지)에 금으로 새겨진 5·18 희생자 745명의 이름. 하늘을 나는 보살과 장수를 상징하는 사슴 등이 사방을 에워싸 극락왕생을 기원한다. 서예가 정향자씨의 대작을 소개한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