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지방노동청, 사망사고관련 특별점검

입력 2020.05.31. 16:35 수정 2020.05.31. 16:35 댓글 0개
한 달간 건설현장·제조업 사업장 감독 강화

최근 산업현장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당국이 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 점검에 나선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과 안전보건공단 광주광역본부는 오는 30일까지 특별기획점검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당국은 특별기획점검 현장 중 안전관리가 불량하거나 위험요인이 방치될 경우 노동부에 감독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전체 중 5%의 사업장에 대한 감독만 이뤄지나 이번 특별점검은 10%를 대상으로 한다. 최근 광주 지역에서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행정력 강화를 통해 사망사고 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의 긴급대책 일환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안전보건공단에서는 광주지역 건설현장 및 제조업 사업장 4천개소에 대해 사전에 위험요인을 점검하도록 자율점검표 및 사망사례 사례를 송부하고 있다.

특별기획점검은 사고사망자 감소를 위해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와 공단이 지속 추진 중인 건설현장 및 제조업 대상의 불시 안전점검이다. 방문점검 결과 안전관리가 불량한 사업장은 감독을 실시해 개선조치 불이행시 처벌한다는 인식을 산업현장에 확산시켜왔다.

안전보건공단 안병준 광주광역본부장은 "사망사고가 다발하는 위험요인에 대해 자율점검표로 점검하고, 위험요인 발견 시에는 이를 개선하여 안전한 작업장이 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하며, "더 이상 광주지역 산업현장에서 소중한 목숨을 잃지 않도록 우리 공단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이성호기자 seongho@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