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소식]동구, 전국 지자체 재정역량 8위 성과 등

입력 2020.05.30. 11:14 댓글 0개
[광주=뉴시스]광주 동구청 전경. (사진=뉴시스 DB)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재정역량 부문에서 지난해보다 21계단 뛰어오른 8위로 선정, 광주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들었다고 30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하는 평가는 전국 특별·광역시 69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동구는 재정여건·재정건전성·재정효율성·재정성과·자체 노력 등 5개 영역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재정역량 부문 8위로 선정됐다. 지난해 기록한 29위보다 순위가 급상승한 것이다.

광주 5개 자치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10위권 내에 진입해 수도권 지자체에 버금가는 성과를 냈다.

동구는 특히 예산 채무비율 감소와 행정 운영경비 효율적 편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동구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분석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자체 재정운영 개선 노력을 통해 알찬 결실을 맺고 있다.

◇동구, '마을일터, 청년인턴 사업' 교육

광주 동구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공모사업인 '마을일터, 청년인턴' 참가자 교육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마을일터 청년인턴' 지원 사업은 미취업 지역 청년들이 동구 소재 다양한 일터에서 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힐링&비전 마음톡톡(Talk Talk)'을 주제로 일터 적응 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고민과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또 새로운 비전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MBTI(성격 분류) ▲Holland(직업흥미적성) ▲스트레스 대처 검사 등 각종 평가검사를 지원하고 집단상담도 진행했다.

지난 3월부터 청년인턴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청년 19명은 오는 12월 초까지 동구 내 문화기업·청년창업기업·사회적 경제기업 등 다양한 일터에서 직무 경력을 쌓아간다.

동구는 직무교육·자격증 취득 지원 등을 통해 청년 구직활동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