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코로나 뚫은 골프 매치, PLCC로 위기 돌파···끝없는 정태영의 실험

입력 2020.05.29. 06:00 댓글 0개
'현대카드 슈퍼매치 고진영 VS 박성현' 성료
PLCC 전략으로 1분기 영업익 16% 끌어올려
'혜자카드' 실종 속 '제로 에디션2'로 승부수

[서울=뉴시스] 최선윤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 거의 대부분의 스포츠 행사가 중단된 가운데 현대카드가 최근 '현대카드 슈퍼매치 고진영 VS 박성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침체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세계적인 빅 매치를 성사시킴에 따라 현대카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실험이 또 한번 통했다는 평가다.

정 부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걸림돌이 많았지만 국내에서 선보일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행사를 기획하자고 주문했다. 이에 다양한 장르와 형식의 행사가 검토된 끝에 골프 매치가 성사됐다. 골프는 야외 스포츠라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고, 전 세계 여자 프로골프 세계 랭킹 1위와 3위가 모두 우리나라 선수들이라 국내에서 빅 매치를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현대카드 측은 29일 "아무리 훌륭한 선수들이 있더라도 사회적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했다면 이번 현대카드 슈퍼매치는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동 제한을 비롯해 각종 제약으로 사실상 사회 전반이 마비된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방역선진국으로 손꼽히며 야구나 축구 등의 프로 스포츠가 개막을 앞두고 있었기에 이번 슈퍼매치를 선보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의 선구안은 정확했다. 대결 전부터 국내외 주요 스포츠 매체의 관심이 '현대카드 슈퍼매치 고진영 VS 박성현'에 집중됐고, 경기가 생중계되며 홍보 효과가 배가됐다. 이번 맞대결은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현대카드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 부회장의 실험은 국내 카드 시장에 PLCC(상업자 표시 전용카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데도 한 몫했다. 신용카드 사업의 본고장인 미국에 널리 보급돼 있는 PLCC를 국내 시장에 들여온 것이다. PLCC는 카드사와 제휴한 기업의 브랜드를 사용하고, 그 기업에 최적화 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말한다. 카드사와 제휴 기업이 상품의 비용을 함께 부담하고 수익도 공유하는 구조로 제휴카드 대비 훨씬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적극적인 혜택 설계가 가능하다. 예컨대 현대카드가 이베이코리아와 선보인 PLCC '스마일카드'의 경우 G마켓 등에서의 적립 혜택을 기본 적립율 대비 최고 8배까지 제공한다.

현대카드의 PLCC 전략은 좀처럼 늘지 않는 카드 회원 수를 늘리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증가된 회원 수를 기반으로 올해 1분기 영업이익도 끌어올렸다. 현대카드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5% 증가한 90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주요 카드사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현대카드 측은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비결은 'PLCC 전략'의 효과로 분석된다"며 "현대카드는 코스트코, 이베이코리아 등과 협업해 맞춤형 마케팅 추진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신규 회원이 10%(77만 명) 증가했다. 현대카드 결제 비중과 PLCC 카드 발급 수 등이 늘어나면서 현대카드는 물론 파트너사의 매출 성장도 견인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정 부회장은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로 새로운 승부수를 던졌다. 이 카드는 전월 실적이나 혜택 횟수, 한도 등의 제한조건 없이 모든 할인과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잇단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경영환경 악화에 직면한 카드사들이 소비자 혜택이 큰 이른바 '혜자카드'를 단종시키는 가운데 상반된 행보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9년 전 조건 없는 혜택을 준다는 상품 콘셉트로 누적 발급자 수 300만명을 기록하며 업계 돌풍을 일으킨 전작 '현대카드 제로'를 뛰어넘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최근 카드 신상품들은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실적 등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는 복잡한 조건이 없어 간편하다"며 "시대 변화에 맞춰 혜택을 강화한 만큼 회원들이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sy62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