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군공항 이전 없인 민간공항도 없다" 시민단체 전방위 압박

입력 2020.05.28. 17:20 수정 2020.05.28. 17:30 댓글 2개
추진협, ‘이전 계획 발표’ 촉구 성명
“전남도, 협력 대신 반대 일관” 비판
정부·정치권·지자체 등에 답변 요구
“미답변 시 강력 시민운동 펼칠 것”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2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 군공항 이전' 추진 계획 발표를 요구하고 있다.

광주의 숙원 사업인 '광주 군공항' 이전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정부와 국방부, 정치권, 지자체 등에 조속한 이전 계획 발표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군공항을 이전하지 않는다면 민간공항도 이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압박을 가했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은 2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전남도지사, 국방부 장관 등에 군공항 이전 계획 발표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3년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고 광주시의 군공항 이전 요청에 국방부가 2016년 8월 타당성 평가 '적정' 통보를 했다"면서 "그럼에도 4년 가까이 이전 대상 지역 주민의 반대를 이유로 예비 이전 후보지조차 선정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진협은 청와대와 민주당에 대해 추진사항과 향후 추진계획을 요구하는 한편 국방부 장관에는 언제까지 예비 이전 후보지를 선정할 것인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추진협은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2018년 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고 군공항도 전남으로 이전하는 데 공감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면서 "전남도는 지금까지도 협력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오히려 반대를 위한 노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추진협은 "상생발전위원회 합의사항을 전면 무효화 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군공항이 전남으로 이전할 수 없다면 광주 민간공항도 무안공항으로 이전할 수 없지 않느냐"면서 전남도를 압박했다.

추진협은 청와대와 민주당, 국방부 장관, 시·도지사에게 오는 6월30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 답변을 주지 않을 경우 강력한 시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자체와 정치권은 군공항 부지 개발 수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마련하는 '기부대 양여 방식'의 현 군공항 이전 특별법으로는 이전이 어렵다고 보고 특별법 개정에 힘을 모으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 14일 군공항 이전 관련 테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군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 등에 대응하고 있다.

총선 전 광주 군공항 이전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민주당은 지난 3월 '광주 군공항·탄약고 이전 특위'를 구성해 이전 지역에 인센티브를 늘리는 내용의 특별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