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다시 고개 든 '상포지구'···여수시민단체 '수사' 요구

입력 2020.05.27. 17:59 댓글 0개
여수시민단체연대,다시 고발된 만큼 철저한 수사 기대
주철현 전 시장 "상포지구와 여수시 행정 연관성 없어"
전남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상포지구매립지 전경

[여수=뉴시스]김석훈 기자 = 수년간 논란이 지속되면서 제20대 총선에서 정점을 찍었던 '여수 상포지구 특혜 의혹'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회원 10여명은 27일 여수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돌산 상포지구 행정 특혜의혹'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몇 년 전 시민단체가 여수 상포지구 특혜의혹과 관련해 직무유기 등으로 주철현 전 여수시장과 시 공무원 4명에 대해 광주지검 순천지청에 고발했지만 불기소 처분됐다"면서 "감사원은 지방자치단체 전환기 취약분야 특별점검 감사에서 담당 공무원 2명의 징계를 요구했고, 여수시의 관련 업무에 대해 주의 요구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상포지구 비상대책위가 전남지방경찰청에 상포지구 특혜와 주철현 전 여수시장 등을 고발했다"면서 "다시 고발된 상포지구 행정 특혜의혹을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당한 도시계획 수립 및 인허가 승인 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 적용도 주문했다.

앞서 상포지구 특혜 의혹의 대상으로 지목됐던 주철현 전 여수시장은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뒤 지난 15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상포지구 특혜 의혹은 자신과 무관하지만 재직 시 인척이 관련돼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다시 사과한다고 밝혔다.

주 당선인은 "상포지구와 관련된 여수시 행정에는 어떠한 위법이나 특혜도 없었다는 것이 경찰·검찰의 1년 3개월간 수사로 확인됐으며 오히려 여수시는 토지소유자들의 부담을 강화하고 시는 그만큼 이익을 받았다"면서 "인척이 관련돼 수년간 논란인 상포지구가 택지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시민의 눈높이에서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7일 전남 여수시청 현관에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회원들이 '돌산 상포지구 행정 특혜의혹 엄정수사촉구'가 쓰인 프래카드를 들고 기자회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 당선인은 "감사원 감사 결과도 여수시의 행정에 대해 어떠한 위법사실이 지적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해석을 낳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제라도 바로 잡을 것"이라며 "2014년 지방선거와 상포지구 관련 여수시 행정은 어떠한 연관성도 없다"고 강조했다.

여수시 돌산읍 상포지구는 매립지 공사를 한 삼부토건이 1994년 전남도로부터 조건부 준공 인가를 받은 후 20년간 사용하지 못하다가 개발사를 차린 주철현 전 여수시장의 5촌 조카사위 김 모 씨가 삼부토건으로부터 100억 원에 매입한 뒤 부동산 업자 등에게 차익을 남기고 되팔면서 말썽이 일었다.

상포지구의 땅을 매매가 이뤄지는 과정에서도 수개월에 걸친 경찰 수사와 뒤 이은 검찰 수사, 감사원 감사 등 숱한 과정을 거쳤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