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광주 선비들의 정신이 살아 있는 광주 향교

입력 2020.05.27. 11:00 댓글 0개

오하~~!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있네요.

사람들이 많지 않으면서도 사복사복 걷기 좋은 곳이 어디있을까.... 생각하다 남구에 위치한 광주향교가 생각났어요.^^

향교! 중학교인가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배웠었죠?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에 계승된 지방 교육기관으로 광주 향교는 조선 태조 7년 (1398년)에 세워졌다고 해요.

광주 향교가 처음 있었던 곳은 이곳이 아닌 무등산 아래였으나, 호랑이가 자주 나타나는 바람에...(헉!!) 지금의 대인동으로 옮겨졌다고합니다.

지금 보이는 곳이 바로 광주 향교 입구인데요.

광주 향교 입구인 외삼문은 1985년 2월 15일에 광주유형문화재 제 9호로 지정되었답니다.

날씨가 좋아서 초록초록 좋네요^^ 그럼 이제 안으로 들어가볼까요?

위에 보이는 곳은 명륜당인데요. 명륜당은 8칸으로 된 학교기능의 대표적인 건물이라고해요.

명륜당의 뜻은 " 인륜을 밝히는 집 " 그래서 그런지 이곳에서 전통혼례식 예약문의도 받고 있더라구요!!

명륜당 양 옆으로는 동재와 서재가 있는데요!

왼쪽에 보이시는 곳이 서재이고, 서재는 평민의 자제들이 기숙사 건물로 활용했던 곳이며, 현재는 향교 전교님 및 어르신들께서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고해요.

오른쪽에 보이시는 곳이 동재이고, 양반의 자제들이 기숙사로 활용했던 곳이며, 현재는 전통혼례시 신부대기실과 관리자 처소로 사용하고 있다고해요.

그럼 이제 광주 향교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대성전에 가보시죠!!

대성전은 내삼문과 양쪽에 있는 쪽문을 통해 들어갈 수 있어요!

지금 보시는 곳이 바로 대성전 인데요!!

대성전의 뜻은 공자님의 궁전 이라는 뜻을 가지고있고, 이 곳에서 공자님과 그 제자, 우리나라 학자들의 위패를 모신 곳입니다.

다음은 대성전을 내려와서 문회재가 있는 왼쪽으로 가볼게요!!

왼쪽에 보이시는 곳이 양사재, 가운데가 문회재에요!!

양서재는 선비를 양성하는 집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조선시대 지방의 영재 40명으 선발하여 과거시험을 준비시키던 일종이 입시학원이였다고해요!!

문회재는 학문을 하기 위해 모이는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있고, 옛날 생원과 진사들이 모여 학문을 토론하던 일종의 대학건물이라고해요.

문회재 옆에는 대성전으로 갈 수 있는 쪽문이 있어요!!

이곳이 충효예체험교육관인데요!!

충효관은 동절기에는 10시 ~ 17시 하절기에는 10시 ~ 18시까지 운영됩니다. 

이 곳에서는 여러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 향교소개 및 안내

- 충효예 체험 교육관 관람

- 3차원 입체영상 관람

- 예절 및 다도실습 한복입어보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이 체험은 충효관 체험 교실 접수를 해야지만 체험을 할 수 있다고해요!! 충효관체험교실접수는 밑에 걸려져있는 링크에서 접수 할 수 있어요!!

충효관 바로 옆에는 문화관광해설 안내가 있는데요, 해설이 필요하신 분들은 그날 그날 해설해주시는 분에게 해설을 요청하시면, 광주향교에 대해 잘 설명들을 수 있답니다.

광주향교에는 유림회관이라는 곳이 있어요!

유림회관은 현대식으로 1996년에 2층자리 건물로 지어졌는데요,

1층에서는 향교, 유도회 및 재단 사무실로 쓰고 있고, 우리나라 성씨의 각종 도서와 경전 및 계보를 모아 놓은 족보 도서관있다고해요.( 족보 도서관은 신청 시 열람 가능하다고해요! )

2층은 예식장 및 회의장으로 쓰고있다고해요.

유림회관 앞에 조그만한 공원이 조성되어있는데요. 이곳의 이름은 아시아전통문화역사공원으로 광주향교 위치를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표시판이 있더라구요!!

광주 향교에 방문 했는데, 길을 잘 모르겠다하시는 분들은 이 곳을 먼저 보고 둘러보시면 좋을거같아요!!

여러분! 이번 주말에는 광주 향교도 둘러보고, 충효관에서 할 수 있는 체험을 신청해서 한번 체험해보는건 어떨까요?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