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시민들이 맡겨준 인사권 남용 않겠다"

입력 2020.05.25. 18:25 수정 2020.05.25. 18:26 댓글 0개
6개 기관·조직 설립 추진 관련
이용섭 시장, 인사권 절제 강조

이용섭 광주시장이 최근 경제자유구역청, 사회서비스원, 관광재단, 시설관리공단 등 6개의 기관과 조직이 추가로 설립되면서 조직방만과 재정악화, 측근·보은인사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시민들이 맡겨준 인사권을 결코 남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25일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출범 초기부터 전문성, 리더십, 방향성 3가지를 인사원칙으로 줄기차게 제시했고 그 기준을 지금도 철저히 지키고 있다"면서 "능력이 안되는 사람을 캠프출신이라고 해서 임명하는 일도 없겠지만 능력을 갖춘 사람을 캠프에서 도왔다는 이유만으로 배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능력이 있고 역량있는 인사들이 선거캠프에 발탁되는 경우가 많은 데 캠프출신이라고 해서 인사에서 배제가 된다면 어느 누가 도우려고 하겠느냐"며 "보은인사나 측근인사로 매도해 인사권을 제약해서는 안된다. 인사권을 최대한 절제있게 사용해 시민들이 원하는 인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조직 기구가 많아지면서 방만해질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타 광역시에 비해 새로 설립되는 조직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꼭 필요한 기관이 설립되는 만큼 절대 방만하게 운영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지방재정 투입이 늘어나 부채비율 증가로 재정건전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위기극복으로 많은 재정이 투입되고 있지만 취임할 당시보다 오히려 부채비율이 떨어지고 있다"며 "올해 채무비율도 권장비율인 25%에 크게 못미치는 15%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재정건전성 악화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오는 7월 사회서비스원 등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관광재단, 시설공단, 에너지산업진흥원, 상생일자리재단, 경제자유구역청 등 6개 기관을 추가로 설립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 산하 공사·공단은 4개에서 5개로, 출자·출연기관은 17개에서 21개로 늘어난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