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더욱 겸손한 자세로 지역사회발전 주력"

입력 2020.05.21. 16:44 수정 2020.05.24. 11:22 댓글 0개
이용범 (주)프로텍·(주)옵토닉스 대표
제34회 광주시민 대상 수상
끊임없는 연구·개발 산업발전 기여

"광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뜻깊은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쁩니다. 앞으로 더욱 겸손한 자세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나가겠습니다"

이용범 (주)프로텍·(주)옵토닉스 대표가 최근 광주시청에서 열린 '제34회 광주시민 대상' 시상식에서 지역경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광주시민 대상은 광주시가 매년 5월 21일 '광주시민의 날'을 기념해 문화예술의 창조적 계발에 기여한 공로가 있거나 광주의 명예 선양과 발전에 공적이 있는 시민을 선정해 수상한다. 올해는 사회봉사, 예술, 체육, 지역경제진흥 등 4개 부문에서 대상자가 선정됐다.

이 대표는 (주)프로텍과 (주)옵토닉스를 설립해 끊임 없는 연구와 기술개발로 군수용 레이저 광학부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 지역 핵심 전략산업인 광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주)프로텍은 21세기 첨단산업기술인 공장자동화시스템, 빌딩자동화시스템 등을 개발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댐&수문 계장부문에 국내 최초로 PLC 및 시퀀스회로 이중화 구성으로 수문 안정성을 확보하고 수문 운전 상태, 이력 감시·모니터링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주)옵토닉스는 구면, 비구면 글라스 렌즈, 휴대폰용 렌즈 등을 주력 생산하며 지역을 대표하는 광학렌즈 전문기업으로 부상했다. 비구면 렌즈는 월 30만개, 구면 렌즈는 월 1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또 과감한 기술개발로 한국광기술원 등과 레이저 항법장치용 핵심 부품 및 의료, 산업용 및 군수용 고출력 레이저 광학부품 개발·제조 등 고부가가치 광전자전문 기술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대표는 또 일학습병영제와 사내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직원들의 능력 개발을 독려하는 등 활동에 나서 지난해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공헌했다.

이 대표는 현재 광주첨단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 광주상공회의소 상임의원, 무등CEO 아카데미 9기 원우회장, 한국생산기술원 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역 중견기업으로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들이 지역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광주를 대표하는 시민이자 경영인으로 지역의 미래를 선도하고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각 기관과의 유기적 연대 등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