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신안에 중국발 괭생이모자반 유입 '비상'···전남도, 피해 최소화 주력

입력 2020.05.22. 12:04 댓글 0개
[신안=뉴시스] 배상현기자= 최근 전남도 신안군 흑산면 연안에 괭생이모자반이 유입됐다. 전남도는 22일 피해발생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2020.05.21 (사진=전남도 제공) praxis@newsis.com

[무안=뉴시스] 배상현 기자 = 최근 전남 신안 흑산면 연안에 괭생이모자반이 유입됨에 따라 제거작업에 비상이 걸렸다.

22일 전남도에 따르면 괭생이모자반은 지난 19일부터 현재까지 흑산면 연안에 30여 t이 유입됐으며, 수온이 20도 이상 돼야 자연소멸될 것으로 보여 다음달 중순까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바다의 불청객인 괭생이모자반은 수온이 상승한 봄철 동중국 해안에서 발생해 대규모 띠 형태로 쿠로시오 난류를 따라 북상하다가 대마난류에 편승해 우리나라 남서부 해역으로 유입된다.

해안 경관을 훼손하고 선박 안전운항 방해는 물론 양식시설물에 붙어 어업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지난 2017년 2820t, 2018년 2045t으로 인해 전남도 316어가, 2억89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해상에 부유한 괭생이모자반에 대해 해양환경공단을 비롯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운영하는 청항선과 어항관리선를 투입해 대응하고 있다.

해안가에 밀려온 괭생이모자반은 신안군 바다환경지킴이 등을 활용해 신속히 수거 및 처리 할 계획이다.

또 어업인 수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립수산과학원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 등 유관기관의 예찰 결과를 해당 시군과 어업인에게 신속히 전파할 방침이다.

윤영주 전남도 해운항만과장은 “유관기관과의 협업으로 괭생이모자반을 신속히 수거·처리해 해양환경과 수산양식시설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해당지역 어업인들도 예찰과 수거작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