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항공업 덮친 코로나 위기···제주항공-이스타 합병 순항할까

입력 2020.05.22. 11:20 댓글 0개
제주항공, 코로나발 유동성 위기에 유상증자 추진
인수전 완주 여부 별개로 코로나 변수에 우려 남아
낙관론도…"M&A 통한 성장 일반적, 시너지 날 수도"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위기에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앞둔 상황에서 자금사정이 나빠지자, 향후 합병 작업을 마쳐도 순항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전날 제주항공은 총 17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 7월 안에 마무리한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유상증자 대금 중 1022억원은 운영자금으로, 678억원은 채무상환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은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올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292억원과 영업손실 657억원, 당기순손실 1014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1.7%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인수작업 와중에 유상증자를 추진할 정도로 자금 사정이 나빠졌다는 점에 주목한다. 코로나19발 위기가 항공업계를 고사 위기로 몰아간 상황에서 과연 무사히 인수를 완주할 수 있냐는 의문이 나오는 것이다.

제주항공은 일단 "이스타항공의 인수에는 차질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인수 일정이 미뤄진 상황이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3월 이스타항공 지분 51.17%를 54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으로 119억5000만원을 지급했으며 4월29일 잔금을 지급하고 주식을 취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제주항공은 해외 기업결합심사 지연을 이유로 들어 주식 취득 일정을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인수를 예정대로 마치더라도, 문제는 '코로나19 여파'가 언제까지 가느냐다. 항공산업 회복이 빠르게 이뤄지지 않으면 당초 제주항공이 기대했던 '규모의 경제' 효과를 내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항공산업은 급격히 축소됐고, 특히 국내 LCC 업계는 제주항공 외에 모든 LCC가 국제선 전면 셧다운을 결정할 정도로 상황이 나쁘다. 정부 지원과 유상증자 등으로 급한 불은 끌 수 있어도, 업황 침체가 길어지면 생존 위협이 커질 수 있단 분석이 대체적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유상증자가 현실화되면서 단기 불확실성은 해소됐다"면서도 "여전히 여객 수요 회복 속도를 가능하기 어렵고 공급 과잉이던 국내 LCC 시장의 재편 없이는 여객 수요가 어느 정도 회복되더라도 치열한 운임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 회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까운 시일 내에 코로나19 확산이 둔화되더라도 각 국가들의 입국 제한 조치는 보수적으로 해제될 가능성이 높고, 소비자들의 여행 심리도 한동안 위축될 수 있어 실적 회복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다만 불황 속 항공사 간 합병은 자연스러운 업계 재편 수순이며, 추후 시장이 안정되면 성장 발판이 될 수 있단 관측도 있다. 앞서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결정을 발표하며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 유연한 노선 활용 등으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허희영 항공대 교수는 "국내에서는 항공사 간 M&A가 처음이지만, 외국에서는 항공산업이 커가는 과정에서 M&A를 통해 몸집을 키워오는 사례가 많았다"라며 "코로나19 등 악재가 있지만 오히려 (항공산업이) 위축된 상황에서 시장을 파고들 기회가 생긴 것이기도 하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