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가균형발전 역행···방사광가속기 나주 추가 구축을"

입력 2020.05.11. 16:41 댓글 0개
재경광주전남향우회와 재경 23개 시군향우회 강력 촉구
[광주=뉴시스] 배상현기자=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가 10일 오전 광주 라마다 호텔에서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입지 결정과 관련, 세부적인 평가기준과 배점 즉각 공개 및 정부·여당의 나주 구축 이행 등을 촉구하는 입지결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2020.05.10 (사진=전남도 제공)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 배상현 기자 = 재경광주전남향우회와 재경 23개 시군향우회는 11일 방사광가속기 구축 부지 충북 오창 선정과 관련해 수도권 500만 향우의 뜻을 모아 반박 성명을 내고, 나주혁신도시에 추가로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성명발표에는 이종덕 재경광주전남향우회장을 비롯 최대규 차기 광주전남향우회장 내정자, 23개 시군향우회장들의 위임을 받은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어느 지역보다도 우수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고, 확장성이 우수해 개발이 용이한 나주가 탈락된 것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이는 현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어 “수도권 인접성 등 기득권에 유리한 경제적 효율 논리만 앞세운 현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그 동안 기초과학 등 첨단산업 연구에서 소외된 호남 시도민들의 염원과 희망을 무시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종덕 재경광주전남향우회장은 “이번 공모의 전 과정을 재검토해 문제점을 바로잡고, 나주의 우수한 부지여건과 국가균형발전을 적극 고려해 주기를 바란다”며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해 산학연 클러스터를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