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군용 차량 미세먼지 줄인다···국방부·환경부·과기정통부 협력

입력 2020.04.21. 14:19 댓글 0개
환경부, 군 차량 미세먼지 저감장치 개발 추진
과기정통부, 플라즈마 활용 미세먼지 저감 연구
[서울=뉴시스] 항공기견인차. 2020.04.21. (사진=국방부 제공)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국방부는 군용 장비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장치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27억원을 투입해 군 표준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개발한다.

이 장치가 개발되면 미세먼지 저감기술과 질소산화물 저감기술로 군 표준차량 3종에서 배출되는 매연(미세먼지)을 92% 이상, 질소산화물(NOx)을 7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서울=뉴시스]군 차량 미세먼지 저감장치 장착 후. 2020.04.21. (사진=국방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특수차량, 중소형 연안 선박, 소규모 소각로 등 비도로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신기술을 활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특수차량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투기 견인차량 등 군 특수차량을 대상으로 플라즈마(기체가 초고온 상태로 가열돼 전자와 양전하를 가진 이온으로 분리된 상태)를 이용한 실증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3년간 74억원이 투자된다.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수송대대장(소령 서현진)은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에서 수도권에서 군 차량을 운영하는 대대장으로서 차량에서 발생되는 매연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심했다"며 "제10전투비행단 수송대대에서 플라즈마 저감장치 연구개발을 위해 시제품 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효과를 검증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항공기견인차. 2020.04.21. (사진=국방부 제공)

송영훈 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장은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적용에 앞서 실증연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군용 장비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돼 앞으로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 상용화와 확대 적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