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트럼프, 3단계 경제 재가동 계획 공개..."시기는 주지사가 결정"

입력 2020.04.17. 07:25 댓글 0개
16일 주지사들과 전화회의 '"14일주기 3단계로 해제"
코로나19 중심지 빼고 단계적 경제재개 요구
대기업대표들은 "정확한 검사 선결돼야"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4.16.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 (현지시간) 각 주의 주지사들과 전화회의를 갖고 향후 코로나19 검사를 강화해서 감소세를 보이는 곳에 따라 미국 경제의 재가동을 '단계별로' 실시한다는 새 백악관 가이드라인을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 가이드라인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와 코로나19 감염도가 낮은 지역부터 규제를 풀어주는 것이목적이며 , 가장 감염이 심하고 환자와 사망자가 많은 지역은 연말까지도 여전히 규제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의 위세가 줄어드는데다 강력한 검사가 이뤄지고 있는 지역들에 대해서는 상가와 학교들에 대한 14일을 주기로해서 3단계의 재가동이 실시된다. 이 같은 단계별 기간 설정은 갑자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급격히 재확산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다.

다만 호흡기 질환에 민감한 취약자들은 여기에서 제외되며 끝까지 자택에서 머물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트럼프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을 16일 오후에 주지사들에게 브리핑하면서 각 주 별로 어느 시기에 이를 실시하느냐하는 문제는 주지사들이 책임지고 결정하라고 말했다.

AP통신이 입수한 녹취기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주지사들에게 " 여러분은 알아서 각자가 방아쇠를 당길 시기를 정하라. 우리는 계속해서 여러분을 지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중서부 지역 7곳의 주지사들은 경제 재가동과 정상화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서부와 북서부 지역 주지사들도 이번 주 초에 거리두기 해제 등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 날 앞서 의회의 코로나19 실무팀 의원들과도 전화 회의를 갖고 지난 달 2200만명에 이른 미국의 실직자 문제와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이야기하며 경제 재개를 주장했다.

그러나 의원들은 트럼프에게 경제 재가동을 위해서 귀중한 인명과 국민의 건강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전날인 15일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진 경제인들도 코로나19의 검사가 지금보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보호장비가 전국적으로 확보된 후에야 안전하게 경제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부터 "미국의 코로나19 확산은 이미 정점을 지났다"면서 현재의 수치를 감안하면 국가 경제를 재가동하는 각 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동할 때라고 주장했다.

백악관 코로나 대응침의 데보러 벅스 박사는 전국적인 통계가 "개선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전 국민이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등 방역 수칙을 지켜야만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15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수십명의 대기업 대표들과 경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검사결과에 대한 신빙성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화회의에 참가한 한 소식통이 익명을 전제로 밝혔다.

다른 참가자는 대통령에게 백악관 가이드라인은 지금과 같은 경제적 하강국면에서 경제활동 재가동이 중요하기 때문이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코로나19 검사확대와 감염경로에 대한 추적이 전제조건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 단계에서 거리두기 해제 등 경제 재가동은 너무 성급하다고 많은 참가자들이 말했다.

트럼프와 절친한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린지 그레이엄 주지사(공화당)도 ABC뉴스에 출연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을 위한 규제를 해제하기 전에 방대한 분량의 검사가 필수"라면서 "지금보다 더 많은 검사가 실시되기 전에는 일터로 돌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트럼프의 동지인 스티븐 무어 같은 경제분석가를 비롯한 일부 보수파들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금처럼 경제가 나빠지면 곧 미니 대공황이 찾아올 것"이라며 신속한 규제 해제를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