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수달은 화장실 따로 쓴대요...동물들도 개인 위생법이 있다

입력 2020.04.10. 11:15 댓글 0개
서울대공원 별별리스트 시리즈서 소개
[서울=뉴시스] 서울대공원에 있는 라마. (사진=서울시 제공) 2020.04.10.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생관리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된 상황에서 동물들은 어떤 위생적인 습관을 갖고 있을까.

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은 '별별리스트 시리즈'에서 동물원 동물들 중 깨끗한 습성을 가진 동물들을 소개한다고 10일 밝혔다.

동물원 동물들의 경우 건강하게 장수하는 동물들은 자신만의 건강한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사육사들은 그 패턴을 일부러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생활패턴을 파악하고, 그게 달라지지 않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동물들을 더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먼저 천연기념물 330호이자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수달은 물고기를 좋아하는 동물이다. 깨끗한 물에서만 살기 때문에 수생태계의 건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화장실을 정해두고 따로 쓰며 청결한 습성의 동물이기도 하다.

돼지는 사람이 물로 씻는 목욕을 하듯이 돼지는 진흙을 몸에 묻혀 목욕을 하는데 진흙이 말라 떨어질 때 진드기나 세균이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 깨끗한 동물이기도 하다. 심지어 똥을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돼지는 목욕을 하지 않으면 변을 뭍히는 것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똥을 몸에 발라 말려 세균을 떨어트릴 정도로 목욕을 좋아한다.

라마는 사회성이 강한 동물로 수컷 한 마리와 암컷 여러 마리가 함께 무리를 이루어 사는데, 여기저기서 볼일을 보는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공동화장실을 만들어 이용하는 나름의 위생적인 규율을 만들고 지키는 동물이기도 하다.

서울대공원 관계자는 "별별리스트 시리즈를 통해 저마다의 위생적인 습성을 갖고 있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만나보고 우리도 코로나19에 따른 위생수칙들을 꼭 지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