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천재개발구역 안 '시민아파트' 사라지나

입력 2020.04.08. 11:49 댓글 0개
재개발 정비구역 속해 아파트 존치 불투명
"들불야학 무대, 5·18 산실인 만큼 보존을"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참여자치21은 존치 여부가 불투명한 광주 서구 광천동 시민아파트를 5·18민주화운동 사적지로 지정하라고 광주시에 촉구했다.

참여자치21은 8일 성명을 내고 "광천동 시민아파트는 지역 최초 노동야학이자 민중·노동운동의 효시인 '들불야학(1978~1981년)'의 주된 무대이자 5·18민주화운동의 산실"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단체는 "들불야학 강학이었던 윤상원·신영일·박용준·김영철·박효선·박관현·박기순 등은 5·18 당시 시민아파트 등지에서 각종 시국선언문과 계엄군의 만행을 고발한 '투사회보'를 제작했다. 5·18항쟁뿐 아니라 노동·빈민·학생·문화 운동 분야에서도 선구·핵심적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처럼 시민아파트는 근대 생활문화(지역 최초 연립주택)와 5·18의 흔적이 살아있는 공간이지만, 지난해 말 인가를 받은 재개발 사업 정비 구역 안에 있다. 시민아파트 보존을 놓고 재개발 정비사업조합과 5월 단체, 들불열사기념사업회, 서구청 등이 협의 중이지만 존치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재개발 사업조합 측은 재산권·주거권 보장을 이유로 시민아파트 3개 동 중 윤상원 열사가 거주했던 1개 동만 남겨놓고 사업을 추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조합원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시민아파트 보존은 어렵다"고 밝혔다.

또 "40주년을 맞이한 5·18 정신 선양은 시민아파트 존치 여부 논란처럼 이해관계로 얽힌 문제를 범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풀어나가는 실천에 있다. 시민아파트가 5·18 사적지 27호인 들불야학 옛터(광천동 성당)와 연계된 아카이브 기념관과 시민공원 등으로 조성돼 후세대들이 기억하고 찾아오는 역사·문화 교육장으로 재생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시민아파트 사적지 지정과 이후 보존·관리 계획 수립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원형 보존의 당위성을 중앙 정부에 알려 행정·재정 지원을 이끌어 달라. 시민과 조합 모두가 동의할만한 방법을 모색한 뒤 시민아파트를 5·18사적지 30호로 지정해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dhdre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