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채권단, 두산重에 인력 파견···구조조정 고삐 죄나

입력 2020.04.03. 13:32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정옥주 이준호 기자 =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1조원의 긴급 수혈을 결정한 두산중공업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나서면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본격화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3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최근 두 은행은 두산중공업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을 재정비한 데 이어, 다음주 두산중공업에 경영자문관을 각각 1명씩 파견하기로 했다. 산은과 수은 모두 파견 이유로 "지원자금 관리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본격적인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들어가기 전 경영자문관을 파견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산은 관계자는 "파견되는 경영자문역은 1조원의 지원금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자금관리가 필요한 것일 뿐, 워크아웃이나 구조조정과는 무관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수은 관계자도 "자금지출 내역을 확인하러 가는 것"이라며 "경영자문이나 구조조정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채권단의 이같은 일련의 움직임이 두산중공업의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시사하는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로 지난해 산은과 수은은 아시아나항공에 경영자문역을 파견했었고, 이후 별다른 공동관리 절차를 밟지 않고 매각 절차에 돌입했었다.

또 산은은 기업금융4실에서 담당하던 두산그룹 업무를 기업구조조정1실로 이관했고, 수은 역시 기존에 기업금융1부에 속해있던 두산중공업 업무를 기업구조조정단으로 이관했다. 고강도 자구노력을 요구한 만큼, 구조조정에 준하는 수준의 관리에 들어가겠다는 의미다.

시장에서는 두산그룹이 마련하고 있는 자구안이 이르면 이달 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날 두산그룹은 전 그룹사 임원의 급여 30%를 반납키로 결정했다고 밝히며, 고강도 자구안 마련 작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갔음을 시사했다. 두산중공업의 경우 부사장 이상은 급여의 50%, 전무는 40%, 상무는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산은도 앞서 두산중공업에 최대주주인 ㈜두산을 포함한 두산그룹 차원의 강도 높은 자구안 마련이 있어야 추가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두산 측이 제시할 자구안에는 두산건설 등 일부 자회사 매각, 오너일가 고통 분담, 고정비용 절감, 지배구조 재편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45세 이상 직원 260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으며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한 데 이어, 일부 휴업도 실시했다. 또 산은은 '철저한 고통 분담과 책임이행, 자구노력'으로 3·4세 32명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도 담보로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시장에서는 두산그룹의 지배구조가 바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두산그룹의 지배구조는 '두산 → 두산중공업 → 두산인프라코어 → 두산밥캣'으로 이어지는 형태다. 여기에서 재무건전성이 비교적 탄탄한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을 두산중공업과 분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현재 두산중공업의 최대주주는 44.86%의 지분을 보유한 ㈜두산으로, 두산중공업이 그룹 내 사실상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두산중공업은 경영부진에 시달리며 오히려 그룹 전체의 원활한 자원배분을 하는데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심원섭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두산중공업 자체의 재무부담으로 밥캣과 인프라코어의 자금이 두산으로 흘러가지 못하고 있다"며 "두산의 지배구조상 단점으로 그룹의 허리 역할을 해야 하는 두산중공업의 경영부진은 큰 제약조건“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의 연결고리를 끊어내는 방안이 자구안에 담길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두산중공업을 사업회사와 투자회사로 분할 후 ㈜두산이 투자회사를 합병하는 형태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며 "두산중공업의 사업회사, 투자회사로 분할되면 인프라코어와 밥캣은 투자회사의 자회사로 편입, 두산중공업의 재무리스크는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channa224@newsis.com, Juno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