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미디어

<칼럼> ‘손자병법’에 따른 실전 부동산 투자 전략

입력 2020.04.02. 08:47 댓글 0개
신희호 부동산 전문가 칼럼 광산리치공인중개사무소 대표

‘손자병법’은 춘추시대 제나라 출신의 천재 병법가(兵法家)이자 전략가인 손무(孫武)가 지은 대표적인 병법서다. 이를 응용한 ‘도(道)·천(天)·지(地)·장(將)·법(法)’에 따른 부동산 투자전략을 살펴보자.

1. 道[명확한 목표설정]

어떤 부동산을 투자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토지 혹은 건물, 주거용·상업용·공업용 등)을 세우고, 투자자 본인만의 올바른 투자목표(임대수익 혹은 양도차익의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 등)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天[타이밍 & 기상상태]

부동산 투자 시 고려할 타이밍 즉, 매수 및 매도시기를 결정하라. 또한 봄·여름·가을·겨울의 4계절의 기상상태 변화에 따른 투자전략을 수립한다.

3. 地[입지분석]

부동산은 뭐니뭐니해도 입지가 부동산 투자가치의 생명이다. ‘경제적, 법률적, 기술적 측면’에서의 일반요인 분석과 지역분석 및 개별분석을 철저히 하라

⑴ 일반적요인 분석 : 부동산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보수 & 진보세력 집권여부, 여소야대 상황)·경제적(금리, 국제유가, 금값의 변화율 등)·사회적(경제적 활동기의 주도세력의 부동산에 대한 시각, 전염병확산유무, 대·소가족제도 및 인구 변화추이 등)인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라.

⑵ 지역요인 분석 : 대상 부동산이 속한 지역을 동·서·남·북으로 확장하여 분석하라. 초·중·고의 학군, 대형 마트와의 거리, 해당 부동산 주변에 도서관 및 문화시설의 유무, 주변의 아파트 평형 및 가격 동향 등을 꼼꼼히 살펴라.

⑶ 개별요인 분석 : 대상 부동산의 물리적(지반의 견고성, 풍수적인 방향성, 토질, 건물의 구조, 시설물의 설치상황 등), 경제적, 법률적인 측면에서의 분석하라.

4. 將[투자자의 능력배양]

부동산 투자의 기본 개념과 상권의 변화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토지 혹은 부동산 투자에서만 나타나는 함정(risk) 등을 미리 예견하여 안전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5. 法[협상기술 & 투자에 필요한 법률 등]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법률과 제도 및 거래에 필요한 테크닉(매매가격이나 매매시기 및 협상의 기술 등) 등에 관한 사전지식을 철저히 숙지해야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부동산투자를 할 때에는 ‘명확한 투자목표·투자시기·입지·투자자 본인의 투자성향 및 능력·투자자의 협상기술과 법률 및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투자를 실행함으로써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 부동산투자의 최선의 방법이라 하겠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