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李대통령 ˝촛불시위 참여 지식인 반성해야…˝ 백서 발간도 지시

입력 2010.05.12. 07:00 댓글 0개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일부 언론의 촛불시위 비판기사에 환영의 뜻을 밝힌 데 이어, 이명박 대통령도 11일 이같은 보도내용과 관련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비쳤다. 특히 이 대통령은 2년 전 촛불시위의 경험을 백서로 종합해 기록으로 남길 것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2008년 촛불시위에 대해 재조명한 한 언론사의 보도내용을 언급하면서 촛불시위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

이 대통령은 최근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논란을 의식한 듯 "우리 사회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갈등과 분열이 적지 않다"면서, 2년 전 광우병 파동과 관련해 "촛불시위 2년이 지났다. 많은 억측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당시 참여했던 지식인과 의학계 인사 어느 누구도 반성하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촛불시위는 법적 책임보다 사회적 책임의 문제"라며 "반성이 없으면 그 사회의 발전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 일간지가 2주년을 맞아 집중 기획 형식으로 이를 재평가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싶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전날인 10일부터 <조선일보>는 '광우병 촛불 그 후 2년'이라는 기획을 통해 광우병 파동 당시 촛불시위에 대한 비판기사를 잇달아 보도했다.

이 대통령이 특정 언론보도를 직접 언급하면서 긍정적인 평가까지 곁들인 것은 이례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도 전날인 10일 이같은 보도내용을 언급하면서 "촛불사태 2년과 관련된 기획기사를 취재를 열심히 해서 참고될 만하게 써준 내용을 잘 봤다"며 "대단히 의미 있게 생각하고 또 감사하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국민적인 관심사에 대한 집요한 추적 보도를 대단히 의미 있게 평가한다"며 "언론 본연의 기능이 이런 비판과 감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언론활동에 대해 취재·보도의 자유가 최대한 보장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제약없이 이뤄졌다고 믿고 있다"며 "비판과 감시가 이제까지는 정부와 권력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시민단체, 그리고 목소리를 정말로 크게 내고 있는 전문가들에게까지도 확대되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연이은 청와대의 촛불시위 언급에 이어 이 대통령은 촛불시위 당시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것도 각 정부부처에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같이 큰 파동은 우리 역사에 기록으로 남겨져야 한다는 점에서 총리실과 농림수산식품부, 그리고 외교부와 지식경제부 등 관련부처가 (공식) 보고서를 만들어주기 바란다"며 "역사적 변환기에 정부가 무심코 넘기기보다 지난 1∼2년을 돌아보고 우리사회 발전의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만들도록 애써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의 촛불시위 관련 보고서 작성 지시에 대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촛불시위에 관해서는 농식품부, 검찰 등에서 자체적으로 (이미) 백서를 만들었다"며 "(이같은 백서는) 자기 분야만 얘기한 것이고, 전체적으로 큰 틀에서 종합적으로 만든 것은 없기 때문에 (이 대통령이 지시한 백서는) 종합백서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촛불시위에 대한 이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이날 김은혜 대변인은 "요즘 촛불집회 2주년을 맞아 재평가가 나오니까 (이를) 본 김에 반추하는 계기로 말한 것"이라며 "책임이란 부분에 있어서는 지식인의 책임도 중요하고 우리 정부도 책임있는 자세를 견지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아울러 보고서 작성 지시와 관련해서도 "냉철한 자세로 객관적·과학적으로 역사를 기록에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비단 (시위에) 참여했던 사람뿐 아니라 우리 나름도 비판적으로 자성, 성찰할 시기가 되지 않았나, 정부 내에서도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런 부분 때문에 백서 얘기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책임이 전혀 없다면) 성토만 하고 지나가도 될 사안을 꼼꼼히 정부부처가 백서를 만들라고 한 것은 우리 내부에서도 꼼꼼히 확인해보자는 것"이라며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탓하는 언급은 아니었다. 안 그러면 백서를 만들라는 말을 안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