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마스크 문제 송구, 해결 안 되면 특단의 대책"

입력 2020.02.28. 19:20 댓글 0개
"중국인 입국 금지 실효성 없어…책임론은 추후 복기"
"추경 규모 언급 없었다…靑서 구체적 밝히는 것 부적절"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0.02.2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28일 여야 4당 대표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을 논의한 문재인 대통령은 마스크 수급 문제에 대해 "해결이 안 되면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마스크 문제와 관련해 "국민께 송구하다"며 "여러 대책을 내놨으니 오늘부터 내일 모레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주장하자 "답을 드리겠다"면서 "중국 후베이성에 대해선 전면 입국금지하고 있고, 이외 지역은 지난 2월4일 특별입국 절차를 만들어 특별 검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 중국인 입국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인 입국자가 크게 줄어 2만명에서 지금 1000명대라 (전면 입국금지 조치가) 실효성 있다고 생각 안한다"고 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 대응의 부실함, 이에 따른 대통령의 사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 등 황 대표의 지적·요구에 대해서는 "(코로나 19) 상황 (종식) 이후에 보자"고 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현재 상황이 (대통령은) 비상경제시국이라 정의했고 방역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 않나"라며 "'코로나19 전쟁'에서 승리하고 난 뒤 하나하나 뒤집어 보자는 것이다. 지금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는 없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황 대표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책임론 등을 제기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이 '상황 이후에 보자'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는 "포괄적으로 복기를 한번 해보자는 말씀이었다"라며 "나중에 복기해 점검해보자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강 대변인은 이날 회동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규모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추경은 규모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면서 "추경은 정부 편성이라서 청와대가 구체적 규모를 밝히기는 적절치 않다"고 했다.

이어 "추경은 국회 협조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하자는 내용 등이 (논의에) 있었다"며 "임시국회 이전에 (처리)하는 걸 목표로 바쁘게 움직일 거 같다. 국회에서도 협력을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현재 여당에서는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당시 11조5000억원 규모의 추경이 편성된 점을 들어 이번에도 10조원대의 '슈퍼추경'을 요구하고 있다. 야당은 추경에 협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도 '총선용'이 되지 않도록 코로나19 대응에 꼭 필요한 예산만 심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