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토부 업무보고]제2, 제3의 판교 만든다···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 추진

입력 2020.02.27. 11:46 댓글 0개
지방 대학·철도역세권에 산업·문화·주거 융복합 공간 조정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2019.09.03.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정부가 규제 완화와 세제·금융지원을 집중해 제2, 제3의 판교를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27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의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가칭) 사업 등을 포함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업무계획에 따르면 정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는 지방의 대학, 철도역세권 등 잠재적인 성장거점에 공공이 대규모 투자를 주도해 산업, 주거, 문화가 융복합된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방의 대학이나 철도 역세권에 산업·문화·주거가 한데 어우러진 저렴한 기업입주공간을 조성하고 규제완화와 세제·금융·재정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부처별 지원사업 연계·패키지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가 협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청년이 어우러지는 지역의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박선호 1차관은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정책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방을 중심으로 인재가 집중될 수 있는 거점을 만드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방 성장에 중추 역할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방대학, 역세권을 중심으로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한 공간에 집중시키기 위한 특구 전략을 추진한다"며 "최대한의 규제특례와 세제 지원을 통해 인재와 기업들이 지방에 자연스레 정착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지방의 새로운 엔진을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혁신도시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복합혁신센터 등 생활인프라를 확충해 지역의 경제거점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클러스터를 활성화 방안으로는 공공지원건축물 등 저렴한 기업입주공간 마련, 입주업종 제한 완화, 장기저리임대 등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또 오는 9월 바이오·메디컬 플랫폼 조성 전략 수립을 통해 행복도시의 자족기능을 강화하고, 새만금 조성을 본격화하기 위해 오는 11월 투자진흥지구 도입 등 투자유치 활성화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아울러 김해 신공항은 총리실 검증 결과를 반영해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조치에 나서고, 제주 제2공항은 상생방안을 마련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 신공항과 제주 제2공항에 대해 정부의 기본 원칙과 방향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