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與 김진표 "추경, 11조 넘을 듯···2월 국회 내 처리돼야"

입력 2020.02.27. 09:26 댓글 0개
"메르스 추경 11조원…이보다 커지지 않을까"
"코로나 특위, 제도화 등 종합적으로 다룰 것"
"中입국 금지 논쟁보다 지역사회 확산 차단해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9.11.25.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장을 맡은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와 관련, "메르스 당시 11조원 규모의 추경을 18일 만에 통과시키는 데 합의해줬다"며 "이번에는 대개 그거보다 좀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여야 간 추경에 관해서는 근본적으로 의견 일치를 보고 있다. 대통령이 국회에 오셔서 여야 4당 대표들과 의논하면 윤곽이 더 뚜렷해질 것"이라며 "추경은 아마 3월17일까지인 2월 국회 안에서 마무리하는 쪽으로 협의돼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경 집행을 더 앞당겨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예비비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최소한의 기간은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위 활동에 대해서는 "역학조사관이나 감염 관리 전문 인력을 제대로 육성하고 충분히 확보하는지 점검해 확실하게 해야 한다"며 "감염병 전문병원도 권역별로 확실한 숫자를 확보하고 백신 연구 개발 등도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해줘야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 대한 긴급 복지 지원이 제도화돼야 한다"며 "돌봄 지원 강화 등도 제도화하는 등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특위 활동을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전날(26일) 국회에서 '코로나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온 한국인'이라고 언급해 논란이 인 것과 관련해서는 "그런 것들은 더 노력해야 한다"면서도 "박 장관 말씀은 31번 확진자 이후 중국에서 온 사람에 의해 전파된 경우는 없었고 전부 국내에서 이뤄지는 것을 어떻게 차단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는 의미)다, 그 말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논쟁을 만들어내는 중국 입국자 금지보다는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종교단체 신천지를 조사한 뒤 자가격리, 감염 조사 등을 통해 차단하고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그 일에 정치권도 적극 지원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