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대구 의료진·공무원·상인들 만난 文대통령···불안 해소 진력

입력 2020.02.25. 18:26 댓글 0개
3시간 동안 방역 마스크 착용, 대구 곳곳 방문
특별대책회의 주재…특별재난지역 선포도 언급
청와대 "광범위한 조치 필요하다는 점 강조한 것"
대구 병원 찾아 의료진 격려…전폭적인 지원 의지
신천지 교회 있는 남구 찾아 취약계층 복지 점검
고충 겪는 지역 상인들과 간담회…"믿고 함께 가자"
'민주 TK 봉쇄' 표현 논란에 두번 직접 해명 나서기도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서구 대구의료원을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500명을 돌파한 대구를 찾았다. 대구 중·서·남·북구를 누비며 최전방에서 바이러스와 싸우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불안감을 호소하는 지역민들을 위로했다. 오후 1시35분부터 4시45분까지, 노란 민방위복을 입은 문 대통령은 3시간 넘게 방역마스크를 착용하고 현장 관리에 나섰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취임 후 네 번째이자, 지난해 10월 국군의 날 기념식으로 대구 공군기지를 찾은 뒤 4개월여 만이다. 같은해 3월에는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하는 등 대구 경제 활성화를 위한 행보를 소화한 바 있다. 또 2018년 2월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2·28 대구 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번 일정은 대구·경북 상황이 국가적 문제로까지 초래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마련됐다. 대통령이 직접 지역을 찾아 현장 행보를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역민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차원에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현장에 가게 되면, 거기서 나오는 메시지나 정책 추진 측면에서 힘이 다를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대통령이 대구를 안 가는 것이 더 이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이날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는 총 893명이었으며, 대구 지역 누적 확진자는 500명, 경북 지역은 231명이었다. 사망자는 9명으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 이날의 행보도 불안한 민심을 잠재우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대구·경북에 모든 가용 자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며 사태 해결의 의지를 거듭 내비쳤다. 또 "대구의 문제만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고 말하며 사안의 엄중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대구 중구 대구광역시청에서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범정부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대구 방역 대책과 확진자 현황 등을 보고 받으며 감염 상황을 꼼꼼히 확인했다.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문 대통령은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 다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 가능성도 시사하며 확산 방지 의지를 강하게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한 대구 시민들의 정상 활동을 돕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가능성을 내비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보다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지원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그만큼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하라는 것이 메시지의 골자"라고 부연했다.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남구청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 받은 뒤 조재구 남구청장의 건의사항을 담은 편지를 받고 있다. 조 구청장은 문 대통령에게 눈물을 보이며 지원을 호소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나가면 이 상황을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19 관리 거점 병원으로 지정된 대구 서구 평리원에 위치한 대구의료원을 찾았다. 이 의료원에는 대구 지역 확진자 상당수가 치료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병상과 병실 확보 현황 등을 확인하며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상당수의 확진자가 나온 대구 남구 남구청을 찾아 취약계층 복지 체계를 점검했다. 대구 남구에는 코로나19 발원지 신천지 교회가 있다.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남구청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 받은 뒤 담당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구만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문제이고 국민 전체의 문제라는 인식을 하면서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고 있다"며 최일선에서 고생하는 공무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문 대통령 앞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대구 동구 동대구역에서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를 가졌다.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간담회가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며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고 말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은 전했다.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남구청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 받은 후 남구청 소속 복지담당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0.02.25. dahora83@newsis.com

한편 같은 날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놓고 'TK 봉쇄' 논란이 일자 문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고위 당정협의회 이후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언급하며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이를 두고 중국 우한 지역처럼 지역 봉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퍼졌고, 민주당은 즉각 출입기자단에게 메시지를 보내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수습했다.

문 대통령도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은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게 지시했다.

이날 특별대책회의에서도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게 아니고,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의미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