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경화, 제네바 군축회의서 "북미대화 조속한 재개 중요"

입력 2020.02.24. 21:46 댓글 0개
제네바 군축회의(CD) 고위급회기서 3년 연속 연설
"북미대화 가속화 위해 北과 대화 준비돼 있어"
"남북협력사업, 北대화 물꼬 트고 북미 대화 견인"
한반도 프로세스 지속 추진, 국제사회 협조 구해
유엔 인권최고대표과 면담…한-OHCHR 협력 논의
[서울=뉴시스] 강경화 장관은 2월24일(현지 시간) 제네바 군축회의(CD : Conference on Disarmament) 고위급회기에 참석하여, 국제 군축ㆍ비확산 체제 강화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강조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모든 이해관계자가 어렵게 얻은 대화의 동력을 유지·강화하기 위해서는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네바 군축회의(CD)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대화 노력을 추진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하지만 최근 수개월간 대화는 정체됐으며, 인내심을 갖고 대화와 협력 재개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유감스럽게도 북한은 아직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해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강 장관은 "북미 대화를 촉진하고 가속화하는 방법으로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올해 초 문재인 대통령은 몇 가지 남북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북측의 호응을 촉구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들을 통해 우리 정부는 북한과 대화의 물꼬를 트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견인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위한 여건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우리는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하는 가운데 이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아울러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강경화 장관은 2월24일(현지 시간) 제네바 군축회의(CD : Conference on Disarmament) 고위급회기에 참석하여, 국제 군축ㆍ비확산 체제 강화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강조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강 장관은 국제 군축·비확산 체제 강화의 중요성과 한국 정부의 기여 의지도 강조했다.

강 장관은 "국제 핵 군비통제 체제의 약화 및 신기술의 등장, 외기권 및 사이버 공간으로의 활동 확대 등 국제 안보환경이 유동적이고 복합적인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의 유일한 다자 군축협상 포럼인 제네바 군축회의(CD)가 군축 관련 논의 활성화를 위해 더욱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발효 50주년을 맞는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4월27일~5월22일 뉴욕 개최 예정)가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CD가 군축협상에서 진전을 이루고, 나아가 국제 군축·비확산 체제에 대한 신뢰 복원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제 군축·비확산 체제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한국 정부가 주도해 유엔 회원국 컨센서스로 채택된 '청년과 군축·비확산' 결의도 소개했다. 결의는 ▲청년의 군축 논의 참여 증진 ▲청년에 대한 관여 확대 ▲청년에 대한 교육 강화 등에 대한 자발적 활동을 장려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번 회기에서는 30여 개국 장·차관급 인사들이 국제 군축·비확산 현안에 대해 연설했으며, 강 장관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기조 연설을 했다.

[서울=뉴시스] 강경화 외교장관은 제네바 개최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 참석을 계기로 미첼 바첼렛(Michelle Bachelet) 유엔 인권최고대표와 2월24일(현지시간) 오전 면담하고, 우리 정부와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간 협력 방안 및 주요 인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한편 강 장관은 고위급회기 참석을 계기로 미첼 바첼렛 유엔 인권최고대표와 이날 오전 면담하고, 우리 정부와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간 협력 방안 및 주요 인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한국 정부가 2020~2022년 임기 인권이사국으로 인권 위기 상황 대응과 새로운 도전과제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바첼렛 최고대표는 한국 정부가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활동을 적극 지원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향후 양자간 협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외교부는 "유엔 인권최고대표와의 면담은 인권최고대표 사무소(OHCHR)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인권보호 증진 노력에 우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적극 동참할 의지를 표명하고, 분쟁 중 성폭력 문제, 신기술과 인권, 지방정부와 인권 등 주요 인권 이슈에 대한 양측의 이해와 협력 의지를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