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 "TK지역 코로나19 소멸 목표···감염원 파악할 수 있다"

입력 2020.02.23. 18:59 댓글 0개
"대구·경북 지역 고강도 방역 봉쇄망 가동"
"특정집단 중심 발생…감염경로 파악 가능"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오른쪽 두번째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 2020년 개학을 2일에서 9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2020.02.2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성진 김정현 이기상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상향하면서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를 소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전국적인 확산세를 보이지만, 신천지 대구교회 등 특정집단에 집중되는 만큼 감염경로와 감염원도 확인해 차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은 2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 중수본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방역대응 전략은 해외 유입 차단, 환자 발견과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 두 방향을 병행하여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이어 "특히, 지역사회 확산에 대응하는 대책들에 대해 보다 강화된 역량을 기울이게 될 것"이라며 "현재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단일 전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 감염전파를 차단하고 지역 내에서 소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범정부적인 역량을 모두 동원해서 고강도의 방역 봉쇄망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대구·경북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고 통상적인 수준을 뛰어넘는 과감한 방역조치를 실시하는 중으로, 더욱 신속하고 강력하게 실행되도록 방역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 본부장은 또 코로나19 확진 양상에 대해 "오늘 사이에 확진환자의 발생에 양상이 바뀐 것은 아니다. 수(數)만 크게 바뀌었다"며 "즉, 양상이 바뀌지 않았다는 것은 특정 종교집단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그 자체는 변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23.since1999@newsis.com

박 본부장은 신천지 대구교회와 같은 특정 종교집단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발생루트나 감염원인을 알 수 있다는 뜻"이라면서, "현재는 전국적 확산이라기보다는 지역적인 초기 단계지만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었다"고 위기경보 단계 격상 배경을 설명했다.

중대본은 이날부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사상 처음으로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설치했다.

중대본은 2차장 체재로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아 방역 업무를 총괄하고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 본부장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조 등을 지원한다.

대신 정부는 기존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일관성을 유지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ddobagi@newsis.com, wakeu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