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황교안 "대구·경북 지원 특별법 제정···특별재난지역 검토"

입력 2020.02.23. 10:47 댓글 0개
"대구·경북 위중… 특별재난 지역 선포 적극 검토해야"
"위기단계 '심각'으로 격상, 무료검사 기준도 완화해야"
"인적·물적 지원시급…中 방문 외국인 입국 금지 촉구"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4·15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종로에 출사표를 던진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낙원동 일대를 찾아 지역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0.02.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대를 우려하며 "대구·경북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 특별법을 조속히 논의하고 하루 빨리 통과시킬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며 "우리 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특별법 제정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어제 하루 새 229명 우한폐렴 확진자가 추가됐고 사망자도 두 분 더 늘었다"며 "특히 대구·경북 상황이 매우 위중하다. 추가 확진자 중 상당수가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라며 이 같이 전했다.

황 대표는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이로는 부족하다"며 "대구 경북 지역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위기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해 초강력 대책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 우한폐렴 무료 검사 기준을 완화할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구·경북 확진자는 급증하고 있으며 이 추세는 안타깝게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금 대구·경북에 의료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대대적인 인적·물적 지원에 신속히 나서달라. 현장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해달라"고 정부 당국에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즉각 동원 가능한 모든 조치를 실시하고 즉각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을 금지시키라"며 "우리 당은 지역 현장 요구를 계속해서 정부에 건의하겠다. 무엇이 국민과 현장에 필요한지 끊임없이 파악하고 고민해 해결책을 내놓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대구·경북 시민들을 향해 "제 마음은 이미 대구·경북에 가 있다. 마음 같아서는 한달음에 달려가 시민 여러분을 위로해드리고 현장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고 싶다"면서도 "제 방문이 혹여 지역 사회 감염 우려를 더하고 현장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섣불리 발을 못 떼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미 전국적인 감염 확산은 현실화됐다. 대규모 집회와 행사는 감염 확산을 악화시킬 수 있어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면서 "전 국민적 차원의 캠페인이 전개돼야 하는 시점"이라며 국민 동참을 호소했다.

한편 황 대표는 코로나19사태가 계속되자 이틀째 총선 출마지인 종로 선거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전날에는 청운효자동 통인시장과 북촌 한옥마을 등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취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