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내주 서울에 中유학생 5만5천명 상주···교육부 "5곳 시설 353명 수용"

입력 2020.02.21. 17:03 댓글 0개
교육부, 서울시와 중국 입국한 유학생 공동대응단 구성
내주 中유학생 5만5천 서울 상주하는데 "안이한 대처"
2주간 등교중지 '자율격리'에 대학 기숙사 이미 태부족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중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서울시-교육부 공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국 입국 유학생 총 353명이 거주할 수 있는 임시거주공간을 5곳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에 많게는 5만5000여명의 유학생이 상주할 것으로 예상돼 규모가 지나치게 적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울시와의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 결과를 이 같이 밝혔다.

교육부는 앞서 이날 오전 서울시와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유학생이 밀집한 지역 구청장 9명, 유학생 1000명 이상 대학 9곳 총장들이 참석했다.

교육부와 서울시는 중국 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해 협조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대학이 수송하기 어려운 경우, 서울시와 자치구가 운송수단(셔틀)과 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중국을 거쳐 입국한 서울 내 대학 유학생을 2주 동안 머무르게 할 공간도 지원키로 했다. 대학이 기숙사, 유휴시설에 유학생을 우선 수용하되,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을 활용해 임시거주공간을 확보하기로 했다.

교육부가 서울시에 확보한 시설은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 5개로 다 합해 353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들 공간은 신청자에 한해서만 제공되는 '자율' 입주 시설이다.

임시거주공간에는 입국 이후 의심증상자 중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유학생을 우선 수용할 계획이다. 기숙사와 마찬가지로 '1인 1실'로 운영된다.

대학에는 유학생 관리에 필요한 인력이 얼마나 부족한지 파악하도록 했다. 필요한 인력 수를 서울시 내 자치구가 파악해 채용하고 파견할 계획이다.

최은옥 고등교육정책관은 "채용에 드는 예산은 각 자치구의 특별교부세를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학과 임시거주공간, 유학생 밀집지역에는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서울 소재 대학교를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68개 대학교 3만8330명이다. 향후 입국 예정인 중국 유학생은 1만7000여명으로 예상된다.

당장 내주 중 서울에 최대 5만5000명까지 중국 유학생이 상주할 수 있는 만큼, 이날 브리핑에서는 "안일한 대처가 아닌가"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교육부-서울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중 질문을 받고 있다. 2020.02.21. amin2@newsis.com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들은 특별입국절차를 거친다", "보건법상 자가격리 대상이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다. 중국서 입국한 유학생 모두가 코로나19 확진자나 자가격리자가 아닌 만큼 과도한 우려를 자제해 달라는 것이다.

김 실장은 또 "모든 유학생들이 기숙사 입사를 적극적으로 희망하지 않는다"며 "기숙사 입사를 강제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나 애초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들에 대한 2주간 등교중지를 권고하고, '자율격리'라는 표현을 쓰며 대학에 관리를 당부한 것은 교육부다. 유학생들에게는 입국 시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토록 하고, 대학에는 전담 직원을 배치해 유선 모니터링을 지시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이날 "자율격리라는 표현은 더 이상 쓰지 않는다"고도 했지만 "기존 관리 방침을 재검토하거나 수습할 철회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취재진이 "시설 명칭이 어떻게 되느냐", "예산과 인원 지원 계획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느냐"고 묻자 "추후에 밝히겠다",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예비비 지원액을 정하겠다"고 답했다.

임시거주공간 외 기숙사 등 유휴시설 공간이 부족한 대학들에 대한 대책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교육부 관계관들이 유학생 규모 1000명이 넘는 18개 대학에 현장점검을 나가 있다"고 했다.

김 실장은 "2주간의 기간 동안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기로 한 데 더해 자치단체의 도움을 받아 인력을 확보하기로 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서울시도 임시거주시설을 추가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존에 운영하던 대책반을 대책본부로 확대 편성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직접 본부장을 맡는다. 김성근 학교혁신지원실장이 단장을 맡는 유초중등대책단은 학사일정 조정, 시도교육청의 예방 및 대응을 지원한다.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은 대학 및 유학생 대책단장을 총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ddobag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