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통합당 "야당 비판 정쟁으로 오도 말고 감염 차단 사활 걸라"

입력 2020.02.21. 12:17 댓글 0개
"文대통령, 코로나19 中희생자만 애도" 비판
황교안 "사태 종식때까지 정부에 적극 협력"
심재철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
김재원 "정부, 현실부정 멈추고 사활 걸어라"
신상진 "선별진료소 전달체계가 확립 필요"
김한표 "文대통령 안이한 발언에 코로나 확산"
김순례 "코로나19 관련 특별 추경 필요하다"
박인숙 "화급한 재난인데 대통령 인식 못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1.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은 21일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 "야당의 비판을 정쟁이라고 오도(汚塗)하지 말고 감염 차단에 사활을 걸어달라"고 촉구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한페렴' 사태가 심각하다"며 "저는 이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정부에 적극 협력할 것이며, 민생의 안정을 위해 진력을 다할 것이다. 특히 대구경북이 조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 경북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라며 "대구 경북에 며칠 사이 우한폐렴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어려움에 닥쳤을 때 당장 가까이 찾아야 할 것이나, 지금은 그것마저도 시민들에게 고통을 드리는 일 같다. 절실한 마음으로 대구 경북의 고민을 함께 나누겠다"고 전했다.

통합당 이창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들은 어제 하루 내내 홀로 우한폐렴 걱정 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대통령을 보며,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물어야 했다"며 "돌아가신 우리 국민에 대해서는 언급도 없던 문 대통령은 중국 내 희생자들에게는 애도를 표했고, 몽니 끝에 전세기 허가를 1대로 축소한 중국에게 고맙다는 인사도 전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의 목숨이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도, 심지어 첫 사망자가 발생한 시점에 시 주석과 서로 덕담 몇 마디 주고받는 것이 그리도 중요했는가"라며 "이제 국민들은 누구를 믿어야할지 모르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다. 잊지 마시라"라고 전했다.

이날 오전 통합당은 '코로나19 긴급회의'를 열어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비판하고 중국인 입국 제한,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으로 격상 등을 촉구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2015년 6월 메르스 때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당시 했던 말씀 그대로 돌려드리고자 한다"고 비꼬았다.

이어 "코로나19, 우한폐렴 사태가 급속도로 악화해 지역사회 감염자가 나타났다"며 "확진자가 100명을 넘고 사망자가 처음 나왔다. 지역도 대구·경북뿐 아니라 제주, 광주 등 전국으로 퍼지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외여행 이력이 없고 감염경로조차 명확하지 않는 환자들이 속출해 국민들 공포심이 커지며 경제마저 얼어붙고 있다"며 "헌정재앙, 민생재앙 안보재앙에 이어 이제 보건재앙이 몰려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된 만큼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각 상향하고, 우리 당이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중국 방문자 전면 입국 금지조치를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며 "더 이상 중국 눈치보지 말고 국민 생명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대응해야한다"고 주문했다.

교육당국의 중국인 유학생 관리대책에 대해서도 "유학생 5만여명이 입국 예정인 상황에서 이들의 기숙사 수용은 불가능하다"며 "일반인은 놔두고 유학생만 관리한다는 건 눈가리고 아웅이다. 대학에 책임을 전가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며 "정부 방역 대책에도 초당적으로 적극 협력하고, 국회 '코로나19 특위'가 조속히 활동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 대책도 잘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회의에 참석하면서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있다. 2020.02.21. bluesoda@newsis.com

김재원 정책위 의장도 "코로나19가 이제 판데믹 상태(pandemic,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로 가는 것 아니냐하는 걱정이 이어진다"며 "코로나19 발생 후 한 달이 넘도록 지역사회 감염대책은 무방비였다. 북한은 쑥을 끓여 방역을 한다던데 우리 방역수준도 그 이상은 아니었던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 지역구인 상주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곧바로 시청에서 문자를 보냈는데 '(확진자의) 동선을 설명하면서 동선에 함께한 분은 신고해달라고 하고 그 외의 분들은 안심해도 좋다'고 했다고 한다"며 "전국적으로 이런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은 코로나19 사태 후 자화자찬하면서 야당의 비판을 정쟁이라고 했다"며 "이건 현실 오도다. 정부는 책임 회피와 현실 부정을 중단하고 감염 차단에 사활을 걸어달라"고 촉구했다.

신상진 의원도 "대구는 의료 인프라가 붕괴되고 있다. 4개 대학병원 등이 응급실을 폐쇄하고 있다"며 "기침, 발열 등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 1차 이용하거나 아닌 경우만 대학병원이 받아주는 선별진료소 전달체계가 있어야 여러 응급환자들의 치료가 훼손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하루 빨리 의료기관 중 마스크 구비가 어려운 곳의 실태를 파악하고 의료기관뿐 아니라 환자가 많이 오고가는 집합 매장 등에서 마스크 구입에 애로사항을 겪는 부분을 점검해 특단의 대책을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도 "문재인 정부의 현실 인식에 실소를 넘어 염려가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월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간담회에서 코로나19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안이한 발언과 달리 코로나19는 확산돼 확진 환자 수가 10명을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보다 코로나 사태로 나빠진 여론을 수습해 총선을 승리하려는 정략적인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1. bluesoda@newsis.com

김순례 최고위원은 "코로나19 특별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필요하다"며 "대구를 중심으로 자영업자들의 영업이 마비된 상태고 확진자 동선 인근의 영업점들은 폐쇄돼 공황상태라고 한다. 이들을 위한 적극적인 피해 구제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인숙 의원은 "세계적인 의학저널에 실린 논문 내용 중에 목보다는 코에서 (바이러스가) 많이 나온다고 한다"며 "마스크를 쓸 때도 대통령이 코를 내놓고 마스크 쓴 적이 있는데 반드시 코를 가려야 한다. 화급한 재난인데 대통령과 정부가 인식을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송언석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3년 동안 겨우 음압병상(병원 내부의 병원체가 외부로 퍼지는 것을 차단하는 특수 격리 병실)이 겨우 4개만 추가 설치됐다"며 "국민 안전에 대해서 문재인 정권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마스크 공급 능력에 문제 없는데 시중에선 돈 주고도 못 산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정부가 이럴 때 나서서 움직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관련 추경에 대해서는 "추경은 모든 재정순위가 있는 예비비를 먼저 쓰고 그게 안 되면 추경을 하는 것이 재정 집행의 원칙"이라며 "예비비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 솔직하게 국회에 얘기하고 동의를 구하는 게 먼저다. 정책에 의도를 담아서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예비비 이야기 없이 이 기회에 추경부터 하자고 넘어가는 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회의에서 정종섭·최교일 의원을 팀장으로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산 방지 TF를 구성했다. TF에는 곽상도, 김상훈, 백승주, 윤재옥, 이만희, 정태옥 의원 등이 포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