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비사업 수주전 비리 없다···반포3주구·신반포21차 시범사업장

입력 2020.02.21. 06:00 댓글 0개
서울시·서초구·조합, 시공자 선정 모든 과정 협력
상시 모니터링…불공정·과열 시 합동지원반 투입
전문가들 파견해 '입찰제안서 위반' 여부 등 검토
[서울=뉴시스]서울 도심 재건축 공사 현장.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서울시가 정비사업 시공자 수주전은 비리 복마전이라는 불명예를 뿌리뽑고 불공정·과열 경쟁을 사전에 바로잡기 위한 선제적 공공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와 서초구는 1호 시범사업장으로 서초구 내 2개 재건축 사업장(반포3주구·신반포21차)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시, 서초구, 조합은 전 과정을 협력해 공정하고 투명한 클린사업장 모범사례를 만들 방침이다.

이번 시범사업장 선정은 2개 조합이 관할 자치구인 서초구에 시공자 선정을 위한 공공지원을 요청했고 구는 시에 시범사업장으로 선정을 요청해 이뤄지게 됐다.

현재 2개 사업장이 입찰공고를 시작했거나 현장설명회를 마친 단계다. 시와 서초구는 즉시 상시 모니터링을 시작한다.

불공정·과열 경쟁이 감지될 경우 시·구 담당 공무원과 변호사, 건축기술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 지원반'이 투입된다. 이들은 입찰제안서 내용의 위반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부정당 업체가 시공자로 선정되는 것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다.

시는 조합운영 실태점검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를 파견해 건설사들이 제출한 입찰제안서의 위반사항 여부를 검토한다. 또 조합과 서초구가 운영하는 '신고센터'와 '단속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시가 정비사업 수주전에서의 불공정·과열 경쟁을 바로잡기 위해 발표한 선제적 공공지원에 대한 조합과 자치구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정비사업 현장에서 건설사들의 관행적 불공정 행위를 없애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