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회, 노태악 대법관 청문보고서 채택···'사법농단' 공방도

입력 2020.02.19. 19:00 댓글 0개
인사청문회 질의 종료 후 곧바로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野 "靑 주문에 김명수 주도한 사법농단 사건은 허구"
與 "사법농단 판사 무죄 판결 잇따라, 법 적용 잘못된 것"
후보자, 사법농단 관련 "진행 중인 사건에는 답 어려워"
"수사·기소 최종책임 檢총장…金대법원장 술친구? 아냐&qu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노태악 대법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정성호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2020.02.19.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국회가 19일 노태익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인사청문특위)는 이날 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질의 종료 후 곧바로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건을 상정해 가결했다.

증인 없이 진행된 이날 청문회에서 여야는 피의사실 공표 문제와 사법농단의 실체를 놓고 상반된 의견을 드러내긴 했으나, 노 후보자의 자질에 관해서는 크게 문제를 제기하진 않았다.

여당은 피의사실 공표 문제 등에 대한 노 후보자의 견해를 확인하려는 모습이었다.

인사청문특위 더불어민주당 소속 권칠승 위원은 노 후보자에 대한 질의에서 "주로 수사기관을 진원지로 해서 언론을 통해 이루어지는 피의사실 공표가 피의자 인권침해라는 범죄행위를 넘어서 대중에게 유죄의 심증을 심화시켜 결과적으로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많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노 후보자가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하자 권 위원은 "피의사실 공표는 범죄행위이고, 엄격하게 통제돼야 한다"며 기존 관행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공판이 시작되기 전에 한쪽의 주장이 담긴 공소장이 공개된다면 피의사실 공표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어 보인다"고 주장하며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고, 노 후보자는 "국민 알권리에 대해 여러 견해가 대립되는 거로 알고 있다"면서도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도 그 문제점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답했다.

권 위원은 더불어 "공소장 공개는 재판 시작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취지로 제도를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견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노 후보자는 "충분히 동의한다"고 호응했다.

야당은 사법농단 사건을 전면에 내세웠다. 인사청문특위 미래통합당 소속 이은재 위원은 "사법농단 사태로 기소된 전·현직판사 14명 가운데 최근 현직 판사 4명이 1심에서 무죄 선고받았다"고 지적하며 "이것은 청와대 주문에 따라 김명수 대법원장이 주도한 사법농단 사건의 실체는 아무것도 아닌 허구였다"고 규정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노태악 대법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있다. 2020.02.19. bluesoda@newsis.com

그는 그러면서 노 후보자에게 "1심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하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노 후보자는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 나중에 관여할지 모르기 때문에 개인적인 답변을 드리기는 송구하다"며 즉답을 하지 않았다.

이 위원은 이어 민주당에서 영입한 이수진 전 판사에 대해 "피해자 코스프레한다"고 겨냥하기도 했다. 더불어 이에 대한 노 후보자의 의견을 물었다. 그러나 노 후보자는 "그 당시 기억이 크게 남아있지 않다"며 답하지 않았다. 그는 답변 요구가 계속되자 사법부의 공정성과 독립성에 대한 우려에 공감을 표하는 정도로 매듭지었다.

이후 질의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의 기동민 위원도 "사법농단 판사들에 대한 무죄판결이 잇따르고 있다. 법 적용이 잘못된 것 같은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인가"라며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노 후보자는 이에 대해서도 "재판이 진행 중이고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답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법무부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 공소장 비공개 결정에 대한 입장 표명 요구도 이어졌다. 통합당의 지상욱 위원은 추미애 법무장관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 공소장 비공개 결정을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하며 이에 대한 답을 요구했다.

이에 노 후보자는 "공소장 공개 문제는 여러 쪽의 견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추 장관이 고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 말하기 곤란한 점 양해 부탁한다"는 말로 답을 대신했다.

노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검찰 수사와 기소의 최종 책임자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지 위원이 "수사와 기소의 최종 책임자가 누구라고 보느냐"고 묻자 노 후보자는 "검찰총장이 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밖에 노 후보자는 김명수 대법원장과 술친구라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사형제 폐지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폐지가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국가가 차별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동성끼리의 결혼이 인정될 수 있느냐는 부분은 헌법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