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삼성重, 대형 FLNG '두아(DUA) 선' 성공 건조 정식 출항···16억 달러 규모

입력 2020.02.18. 18:09 댓글 0개
'두아(DUA)' FLNG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거제=뉴시스] 김성찬 기자 = 삼성중공업은 말레이시아 국영에너지기업인 페트로나스사의 '두아(DUA) FLNG선'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정식 출항했다고 18일 밝혔다.

두아 FLNG는 삼성중공업이 2014년 2월에 페트로나스사로 부터 16억 달러(한화 1조 9000억 원)에 수주한 선박이다.

길이 393m, 폭 64m 규모의 이 선박은 축구경기장 3개를 직렬로 배열한 크기와 같고, 전체중량 역시 13만1300t에 달하는 대형 FLNG 선이다.

이날 출항한 두아 FLNG는 말레이시아 동부 사바주 코타키나발루 해안에서 140㎞ 떨어진 로탄 가스전에 도착해 설치 작업과 해상 시운전을 거친다.

오는 11월부터 20년 동안 연간 150만t(한국 연간 가스 소비량의 4.7% 규모)의 LNG가스를 생산·정제하게 된다.

이번 출항에는 말레이시아 정부와 페트로나스가가 협의해 출항부터 로탄 가스전 도착까지 말레이시아 해군 군함의 호위를 받는다.

'두아(DUA)' FLNG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쉘(Shell)사 '프렐류드 FLNG'에 이어 이번 '두아 FLNG'를 계획된 일정에 맞춰 인도해 기쁘다"면서 "앞으로 범용 및 연안 FLNG 개발을 통해 FLNG 시장을 확대·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FLNG(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시추한 후 액화를 위해 육상으로 이동하지 않고 액화·저장·해상운송까지 할 수 있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를 말한다.

육상 플랜트와 비교해 환경 친화적, 낮은 투자비용, 효율적인 운영, 이동 용이 등의 장점을 앞세워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삼성중공업은 FLNG 시장을 선도하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s136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